스레드 다운로드 및 사용법, 가입방법 바로가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유행 따라 sns도 다양하게 바뀌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인기를 끌었던 트위터에서 페이스북, 그다음으로는 인스타그램이 인기를 끌었었죠.
요즘에는 스레드라고 메타 인스타에서 새로 출시한 앱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7월 초 출시 5일만에 1억명을 끌어모으며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 스레드에 어떻게 가입하는지 스레드 다운로드 및 사용법, 가입 방법, 바로 가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레드 관련 정보 더 보기
📌 인스타그램 사람찾기 방법 베스트7, 연락처 없이 찾기
목차
스레드는 무엇일까
스레드는 인스타에서 새로 출시한 앱인데요. 기존의 인스타가 사진과 영상 중심이라면 스레드는 블로그처럼 텍스트가 중심이 됩니다.
게시물 1개당 글자 수는 500개 이내로 작성이 가능하며 사진과 영상, 링크 등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 인스타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이미 계정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인스타 정보를 가져와서 수월하게 바로 쓰레드해서 글을 작성하실 수 있는데요.
처음에 인스타그램 등 sns가 출시했을 때에도 사람들은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았었지만 초반에 진입하셨던 분들은 나중에 일찌감치 자리 잡은 것 때문에 혜택 등을 많이 보실 수 있었는데요
스레드 역시도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가입하고 선점하자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스레드 다운로드
스레드를 가입하는 방법은 우선 앱스토어에서 어플을 다운받으셔야 하는데요.
스토어에서 threads를 검색하고 나오는 것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또는 인스타에서 검색하실 때 threads를 검색한 후 thread sapp 계정을 선택해 링크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받으셔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스레드 PC버전
스레드는 PC버전에서 지원하지 않고 핸드폰 앱을 통해서만 접속이 가능한데요.
트위터는 핸드폰 뿐만 아니라 PC버전에서도 가능한데 조만간 가능하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PC에서 스레드에 글을 남기거나 검색을 하는 것은 안되지만 스레드의 주소를 복사해서 내용을 확인하거나 스레드 아이디를 입력하여 그 아이디의 글들을 확인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나이키의 스레드 아이디가 @nike이기 때문에 pc 브라우저 주소창에 “www.threads.net/@nike”를 입력하면 나이키의 스레드 글들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스레드 가입방법
스레드를 가입하는 방법은 우선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스레드를 다운받은 후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 계정이 없으면 쓰레드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탈퇴도 마찬가지인데요. 쓰레드를 탈퇴하려면 인스타그램에서도 탈퇴해야 합니다.
만약 인스타그램은 계속 사용하지만 쓰레들은 그만 사용하고 싶다거나, 반대로 쓰레들은 계속 사용하고 싶고 인스타그램은 그만하고 싶을 때는 탈퇴가 아닌 비활성화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쓰레드는 인스타그램의 텍스트 버전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하네요.
스레드 사용법
사용하신 분들은 트위터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고 있는데요. 이제는 이름을 메타로 바꾼 예전에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sns로 내놓은 신작입니다.
트위터와 대결하기 위해서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트위터와 비슷한 점들이 많은데요.
우선은 인스타그램 기반이라 인스타 아이디로 가입이 가능하며 또 인스타그램과 연동도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이 사진과 영상을 위한 플랫폼이라면 스레드는 문자를 이용하는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즉 텍스트 중심이지만 사진 및 영상, 게시물이 같이 올라갈 수도 있는 스타일로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만약 인스타그램으로 가입하셨다면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있는 스레드 연동 링크가 있습니다.
만약 이 연동 링크를 삭제하실 경우에는 다시 링크를 올릴 수가 없습니다. 또 게시글은 한 번 올리면 수정이 안 된다는 단점도 있어요.
스레드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한데요. 스레드 화면 하단에 총 5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 홈 : 팔로우 계정의 새글 또는 추천 게시물 노출
- 검색 : 팔로워 검색
- 글쓰기 : 내 글을 작성하는 공간
- 활동 : 팔로우 수락/거절, 답글, 멘션 확인
- 내 프로필 : 프로필 편집 및 설정
트위터를 겨냥해서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트위터와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는 스레드은 트위터와 같이 이용자들이 남긴 글에 답글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트위터에 리트윗 기능과 마찬가지로 리포스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쓰레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스타그램과 마찬가지로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실시간으로 최대 500자의 게시글을 남길 수가 있으며, 좋아요와 답글 인용, 게시물 공유 등이 가능합니다.
또 사진은 최대 10장까지 올릴 수 있고요. 외부로 연결되는 링크와 사진을 포함해서 올릴 수 있으며, 동영상도 올릴 수 있는데요.
이때 동영상의 길이는 최대 5분까지만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과 같은 동영상 길이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스레드 팔로워 늘리기
스레드는 현재 초기 단계라 팔로워를 늘리기 매우 좋습니다.
인스타에 ‘맞팔’이 있다면 스레드는 ‘쓰팔’이 있습니다. 특히 팔로워 100명이 넘어가는 경우 내가 팔로잉하는 사람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 편하고 쉽게 팔로우 할수 있습니다.
스레드 팔로워 늘리는 꿀팁은 하루에 1~2개씩 글을 올리면서 좋아요나 댓글이 많은 글에 대댓을 달아서 맞팔을 끌어내는 것이 제일 빠른 시간에 팔로워를 늘릴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레드 DM 기능
스레드에는 상대방에게 메세지를 보낼 수 있는 DM 기능이 없는 것이 현재 단점인데요.
IT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메타 내부 문서를 인용 보도하며 스레드에 ‘DM’ 기능이 추가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시일과 구체적인 내용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트위터는 특정 단어로 검색할 수 있는 해시태그 기능,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DM(다이렉드 메시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반면 아직까지 상당수의 기능이 없는 스레드가 계속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레드 용어
스레드를 이용해 보면 ‘쓰팔하자’라는 답글을 볼 수 있는데요. ‘스레드 팔로우’를 하자는 뜻으로 스레드와 관련한 신조어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 쓰팔 : 스레드 팔로우
- 쓰팔완 : 스레드 팔로우 완료
- 쓰님 / 스님 : 스팔은 했지만 어색한 사이
- 쓰팔놈 : 스팔하고 친한 사이
- 쓰인물 : 스레드에 이미 적용한 사람
- 쓰레기 : 스레드하면서 기분 좋다는 뜻
- 쓰미마셍 : 미안하다는 뜻
- 쓰리가또 : 고맙다는 뜻
- 쓰팸 : 스레드 차단
- 쓰며들다 : 나도 모르게 스레드에 적용함
- 쓰플루언서 : 스레드 인플루언서
스레드 열풍의 이유
스레드의 공식 출시일은 7월 6일이었는데요. 출시하자마자 가입자 수가 3천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였어요.
그다음 날인 7일에는 7천만 명을 기록하고 9일에는 가입자 수 1억 명을 돌파하는 등 그야말로 큰 흥행을 이루고 있는데요.
이런 기록은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이 1년 이상의 기간을 거쳐서 달성한 숫자를 쓰레드는 단 5일 만에 달성한 것으로 지금까지의 어플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가입자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아마 이는 sns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그전과는 달리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기 때문에 가능했던 속도라고 보여지는데요.
스레드의 인기 요인 중에 하나로는 바로 광고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틱톡 등은 광고성 게시글이 많아져서 상업화되었다는 비판을 많이 받고 있는데요.
이와는 달리 쓰레드에는 광고가 없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좋은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레드와 트위터 인스타그램 차이점
트위터와 스레드 다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sns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트위터는 운영하는 회사에서 모든 기존 서비스와 이용자들을 통제하고 유지하려는 전략을 쓰고 있는 반면, 스레드는 탈중앙화와 메타버스라는 것을 내세우고 있는데요.
이용자들의 자율에 맡기겠다는 의지가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또 스레드는 트위터나 티톡, 인스타그램과는 달리 해시태그가 없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이상으로 스레드 다운로드 및 사용법, 가입방법 바로가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