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ETF 투자 | E-sports ETF HERO | 엔비디아, 블리자드, EA, 넥슨

메타버스 ETF 투자에 대해 알아볼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덩달아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에서 실생활의 모든 활동이 이러어지는 것이라고 쉽게 정의 내릴수도 있는데요.

이 메타버스를 이루는 요인들 중 하드웨어적으로는 vr 기기, ar 기기, 컴퓨터, 그래픽카드, 통신 등이 있을 테고 소프트웨어적으로는 플랫폼, 게임, 등을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메타버스가 각광을 받고 있자 이에 대한 투자를 결심하지만 어디에 투자를 해야할지 모르는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

국내에 메타버스 관련주로는 네이버, 삼성, 제페토, 빅히트 등이 있고 해외로는 페이스북, 구글,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등 많이 있지만 선뜻 어느 기업을 바라보고 투자하기에는 메타버스에 대한 정보가 조금은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같은 투자자들에게는 ETF라는 상품을 이용한다면 보다 손쉽게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ETF(상장지수펀드)란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인 인덱스펀드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서 개별주식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메타버스 관련주 중 대표적인 메타버스 ETF 인 ‘Global X Video Games & Esports ETF (HER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게임 관련주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게임 & E-sports ETF HERO는 엔비디아, Sea, 블리자드, EA, 닌텐도, Embracer, Zynga, Capcom, 넥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와 더불어 메타 버스에 대한 관심과 함께 게임 관련 산업이 다시 성장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투자자 분들도 관련 투자에 있어 어디에 투자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늘은 게임과 E-스포츠 산업에 투자하는 ETF인 HER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메타버스

먼저 메타버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메타버스가 투자에 있어서 왜 중요한지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과거부터 세계사를 살펴보면 한정된 자원을 두고 국가들끼리 전쟁과 패권 경쟁이 치열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 입니다.

땅을 소유한 자들은 소위 계급 사이에서 상위를 차지 했으며 그러지 못한 자들은 그 밑에서 시간과 노동으로 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토지는 지구의 크기 만큼 한정적이라는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화성과 스페이스X에 엄청난 투자를 하는 이유가 지구를 벗어나 새로운 땅을 얻게 된다면 과거 계급 사회에서 토지를 소유했던 자들처럼 엄청난 지위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메타버스는 가상 공간이라는 가상 세계를 통해 현실 세계의 토지에 대해 한계를 벗어나 무한히 확장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메타버스 공간에서 유저들끼리 소통하고 나아가 커뮤니티를 만들고 여기에 통용되는 가상통화 또한 발달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이라고 한다면 클라우드부터 통신, 하드웨어, it 소재 등등 많지만 오늘은 이런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산업 ETF를 준비하였습니다.


Global X Video Games & Esports ETF (HERO)’

메타버스 ETF-HERO ETF
메타버스 ETF-HERO ETF

전통적인 비디오게임기업과 Esports 관련 종목들을 섞어 놓은 포트폴리오는 41개의 종목을 담고 있습니다.

비디오게임개발기업의 비중이 높은 편이고, 온라인과 모바일게임 개발, 중궁, 일본, 한국의 모바일게임플랫폼종목도 함께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히어로 ETF는 글로벌 비디오 게임 및 E-스포츠 게임 개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하드웨어 기업 비중은 10% 미만이고 대부분 소프트웨어 중심 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별 종목들의 매출 비중에서 게임 매출이 50% 이상이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하고 있는 ETF입니다.

운용사는 미래에셋이고 상장일은 2019년 10월 25일로 비교적 신생 ETF입니다.

수수료는 0.5%이나 배당이 0.6% 수준이기 때문에 배당금으로 수수료 헷지가 가능해 보입니다.

시가총액은 한화로 약 8,400억원, 평균 하루 거래량은 약 125억 수준입니다.

이제 HERO ETF의 상위 비중 10개 종목의 포트폴리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ERO ETF는 총 40개의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상위 비중 10개의 비중이 전체의 56.02% 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
  • 최초상장일 : 2019. 10. 25
  • 시가총액 : 121.94 Million 
  • 운용보수 : 0.50%
  • 배당현황 : 2회 배당 
  • 1주당 가격 : 24.21 $

엔비디아

엔비디아-메타버스 ETF-HERO ETF
엔비디아-메타버스 ETF-HERO ETF

첫번째는 6.57%로 엔비디아(NVIDIA) 입니다.

엔비디아는 AI, 클라우드, 자율주행, 비트코인 채굴과 더불어 게임의 핵심 반도체인 GPU 분야에서 글로벌 1위 반도체 기업입니다.

메타 버스 시대에 있어 게임의 사양은 점차 고사양으로 가고, 여기에 GPU 기술과 수요는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시장이 성장할수록 엔비디아에게도 좋은 환경이 펼쳐지는데요.

뿐만 아니라 데이터센터와 자율주행의 발전에 있어서도 동반 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Sea

두번째는 6.48%로 Sea입니다. Sea는 싱가포르 기업으로 동남아 시장에서 게임과, E-커머스, 핀테크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남아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동남아 최대의 E-커머스 Shopee와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체 Garena,국내로 비교하면 카마오페이와 같은 결제 서비스 기업 SeaMoney 등을 통해 최근 가장 핫한 비즈니스를 동남아에서 영위하고 있습니다. 

블리자드

블리자드-메타버스 ETF-HERO ETF
블리자드

세번째는 6.38%로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입니다.

블리자드는 우리나라 분들이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로 가장 잘 아시고 있는 기업인데요.

연 평균 성장률이 12%를 상회하는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오버워치2와 디아블로4 출시를 앞두고 유저 수 증가 가대로 인해 향후 실적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가지게 하는 기업입니다. 

EA

네번째는 6.1%로 일렉트로닉 아트(Electronic Arts)입니다.

EA는 우리나라 분들에게 피파 게임으로 유명한 기업인데요. 

콘솔, PC, 휴대폰 게임 컨텐츠를 영위 하는 기업입니다. EA의 게임으로는 피파, NFL, 스타워즈, 배틀필드, The Sims, Need for Speed의 I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NeaEase

다섯번째는 5.88%로 NetEase 입니다.

NetEase는 텐센트 다음을 잇는 중국의 2위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중국에서의 블리자드 퍼블리싱 독점 판권을 가지고 있어 블리자드에서 출시한 모든 게임은 NetEase를 통해 배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2위이며 20개 이상의 대형 스튜디오와 100개 이상의 오리지널 I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닌텐도

닌텐도 동물의 숲-메타버스 ETF-HERO ETF
닌텐도 동물의 숲

여섯번째는 5.5%로 닌텐도(Nintendo)입니다.

닌텐도는 일본의 게임 개발 및 종합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인데요. 닌텐도에서 보유한 게임 포트폴리오는 포켓몬, 슈퍼마리오 등을 통해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해 닌텐도 스위치의 대유행으로 인해 매출과 이익의 견조한 성장을 통해 주가 또한 좋은 흐름들 보여주고 있습니다.

Embracer

일곱번째는 5.07% 로 Embracer 입니다. Embracer 는 스웨덴의 게임 기업입니다.

최근 ‘보더랜드’ 시리즈로 유명한 기어박스 엔터테인먼트와 합병을 발표했습니다. 합병으로 인해 유럽에서

업계 2위로 등극했는데요.

계속적인 인수합병으로 규모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 등 45개 국가에서 59개의 게임 개발 스튜디오를 가지고

있으며 Embracer 그룹 산하에서 개발 중인 게임은 193개에 달합니다.

Zynga

여덟번째는 4.91%로 Zynga입니다.

Zynga는 미국의 소셜게임 개발 및 마케팅 기업인데요. Zynga에서 개발한 게임은 애플의 ios 와 안드로이드, 페이스북, 스냅챗 등의 sns에 진출 되어 있습니다.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간편한 게임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대표 게임은 Worlds with Friends, Zynga Poker, CSR Racing 등이 있고, 작년 엄청난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NEXON

일곱번째는 4.60%로 넥슨입니다.

넥슨은 일본에 상장된 게임 기업으로 장수 게임을 보유한 기업인데요. 

대외적으로 던전앤파이터와 서든어택, 메이플스토리 등 중국과 한국에서 장수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이외에 작년에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바람의 나라 : 연 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그리고 카트라이더를 통해 시장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apcom

Capcom-메타버스 ETF-HERO ETF
Capcom

열 번째는 4.5%로 캡콤(Capcom) 입닏 dlq니다

캡콤은 일본의 게임 개발사로 과거 오락실 시장과 비디오 게임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둔 기업입니다.

캡콤의 IP로는 스트리트파이터, 록맨, 바이오 하자드, 데빌 메이 크라이,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등 의 블리자드 게임의 일본 판권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히어로 etf 의 상위 10개 종목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주가 퍼포먼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히어로 ETF는 YTD 6.56%, 1년 총 수익률은 95.91% 라는 좋은 퍼포먼스를 내고 있는데요.

시장 수익률과 비교해 보면 S&P 500과 나스닥 보다 언더퍼퓸하고 있고 비슷한 ETF인 ESPO ETF보다는 좋은 퍼포먼스를 내고 있습니다.

1년 차트로 보시면 시장보다 아웃퍼퓸하고 있는데 올해 들어 미국 등 선진국 중심으로 백신 접종도 상승과 더불어 디즈니랜드 오픈 등 콘택트 움직임으로 인해 퍼포먼스가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