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위성지도 사이트 및 보는법 | 구글 어스 모바일로 보는 법

실시간 위성지도 사이트 및 보는법 | 구글 어스, 네이버, 다음, 티맵 | 구글 어스 모바일로 보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위성 지도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여행 계획을 짤 때는 물론이고 부동산 정보나 현재 교통 상황 파악 등에 이르기까지 위성지도는 우리 생활에 깊숙하게 들어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위성 지도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 등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는데요.

오늘은 위성지도 사이트 및 보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구글 어스나 네이버, 다음, 티맵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위성 지도 서비스에 대해 각각의 특징과 기능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한 번에 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 IT 관련 정보 더 보기

📌 포토샵 무료 버전 다운로드 설치 방법

📌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KT SK LGU+

📌 무료 VPN 추천 TOP 5 | 컴퓨터 VPN


위성지도란?

위성지도

실시간 위성지도란 지구 표면의 모습을 마치 인공위성에서 내려다본 것처럼 만들어진 지도를 말하는데요. 

실제 지형을 멀리에서 본 것처럼 확인하거나 주변의 편의시설 등을 파악할 수도 있고, 또 현재 실시간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모습들을 전 세계 전부 다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구경하는 재미까지 더해주는 것이 바로 실시간 위성 지도입니다.

위성지도는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과 용도로 사용됩니다.

1. 고해상도 이미지 : 현대의 위성들은 매우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캡쳐할 수 있기 때문에, 건물, 도로, 나무, 심지어는 자동차까지도 식별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실시간 업데이트 : 몇몇 상업 위성은 꾸준히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므로, 최근의 지형 변화나 건설 활동 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3. 다양한 용도 : 위성 지도는 도시 계획, 환경 모니터링, 농업, 재해 관리, 군사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4. 색상 및 적외선 영상 : 일부 위성은 적외선, 초음파 및 다른 파장의 영상도 캡쳐할 수 있어, 지형, 식생, 토양 상태 등의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글로벌 접근 : 위성 지도는 세계 어디든지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원격 지역이나 다른 나라의 지형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맵,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등 많은 온라인 지도 서비스들은 위성 지도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위치나 원하는 장소의 상세한 지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 위성 지도

구글 어스 위성 지도

첫 번째로 알아볼 실시간 위성지도 사이트는 구글 어스입니다.

구글 어스에서 위성 지도를 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별다른 어플을 설치한다거나 특별한 활용 방법을 모르더라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구글 어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본인이 보고 싶은 지역을 검색하면 되는데요. 

다른 사이트는 실시간으로 보여준다기보다는 기존의 찍어놓은 사진을 몇 개월 단위로 업데이트해서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 반면, 구글 어스는 실시간으로 위성 사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어느 곳이든 마치 내가 하늘 아래에서 내려다보는 것처럼 지도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원하는 지역을 검색하셔서 해당 지역을 확인해 보시면 간단하게 지도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 모바일에서 보는 법

구글 어스 모바일

구글 어스는 전세계의 모습을 위성사진으로 볼 수 있는 서비스인데, 구글 어스 맵이 있지만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북한과의 관계로 인한 안보 군사시설 지역 등의 이유로 우리나라 국토교통부에서도 매년 구글에 대한 지도 반출을 거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에서 구글 어스에 접속을 한 뒤 스토어에 들어가면 ‘거주 국가에서 쓸 수 없는 항목입니다.”라고 나오니다.

하지만 PC로는 구글어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VPN을 사용하거나 APK 공유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구글 플레이에서 구글 어스 앱 다운로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설치파일인 APK 공유사이트 UPTODOWN 에서 구글 어스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하면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VPN을 이용해 해외 IP로 변경을 하고 구글 어스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 후 사용하면 됩니다.


네이버 위성 지도

네이버 위성 지도

두 번째 실시간 위성지도 사이트는 네이버지도입니다. 네이버 지도도 구글 어스와 비슷하게 실시간으로 위성 지도를 볼 수 있는데요. 

pc에서 네이버 지도를 검색하셔도 되지만 네이버 지도 어플을 따로 설치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네이버에서 위성 지도를 사용하는 방법 역시도 구글 어스와 비슷한데요. 

네이버 지도에 접속하신 후에 보고 싶은 지역이나 건물 이름을 검색하시면 해당하는 지도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와 다른 점은 지도를 세 가지로 선택해서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 지도뿐만 아니라 위성지도, 지형 지도 세 가지를 선택해서 보실 수 있는데 오늘 알아볼 방법은 위성 지도를 보는 방법이죠. 

바로 여기에서 위성 지도를 클릭하시면 구글 어스와 마찬가지로 실시간 위성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와 다른 점은 접속했을 때 구글 어스는 바로 실시간 위성 지도를 보여주는 반면 네이버 지도의 경우에는 일반 지도로 먼저 보여준다는 점인데요. 

따라서 위성 지도를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접속 후 위성 지도를 클릭하셔서 한 번 더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다음 카카오맵 위성 지도

다음 카카오맵 위성 지도

세 번째 실시간 위성지도 사이트는 다음인데요. 다음에서는 지도를 카카오 맵이라는 서비스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방식은 네이버 지도나 구글 어스와 마찬가지로 보고 싶은 지역의 주소나 건물 이름을 검색하셔서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카카오맵의 장점은 최근사진부터 년도 별로 위성사진을 볼 수 있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어스나 네이버와는 달리 다음에서는 실시간 위성 지도를 스카이뷰라고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에 지도를 클릭하시고 그다음 스카이뷰를 선택하셔야만 우리가 원하는 위성 지도 모습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카카오 맵에 접속하시게 되면 흔히 아는 일반 지도 모양으로 보실 수 있고요. 

그다음에 스카이뷰를 클릭하셔야만 위성지도 사이트로 보실 수 있다는 것도 꼭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티맵 위성 지도

티맵 위성 지도

마지막 실시간 위성지도 사이트는 티맵인데요. 티맵도 위에 말씀드린 네이버나 다음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티맵은 네비게이션 목적으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티맵은 일반지도가 셋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티맵 위성지도 모드로 변경 시 아파트나 건물의 높이, 주변 토지 이용 상황 등 일반지도보다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티맵 위성지도 모드로 변경하는 방법은 티맵 안심주행 모드에서 빈화면을 터치하면 오른쪽 상단에 지도 변경모드에 들어가 일반지도 모드에서 위성지도 모드로 변경을 하면 됩니다.

구글 어스와 달리 네이버나 카카오맵, 티맵 앱의 경우에는 한국에서 만든 사이트이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이 친숙하게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에서도 사용하기 편리한데요. 

다만 구글 어스와 다른 점은 한국에서 만든 사이트의 경우에는 한국 사람들이 흔히 보는 지도 모양으로 처음에 접속이 된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접속하신 후에 위성 지도라는 메뉴를 클릭하셔야만 원하시는 위성 지도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위성지도 사이트

 그 외에도 실시간 위성지도를 볼 수 있는 사이트는 많은데요. 

국토지리정보원에서도 지도를 보실 수가 있고요 국가공간정보포털 지도 서비스에서도 위성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하늘 지도라고 위성 지도를 볼 수 있는 곳도 있고요. 

해외에서는 구글 어스 외에도 Gosur, EarthExplorer (usgs.gov) 등 다양한 실시간 해외 위성지도 보는 사이트들이 많기 때문에 그 외에 지역을 검색하실 때 혹시 내가 찾는 해외 지역이 보이지 않는다면 구글 어스나 다른 해외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실시간 위성지도

위성 지도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각 플랫폼마다 특색 있는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성 지도는 현대 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구글 어스, 네이버, 다음, 티맵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위성 지도는 각각 고유의 특징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다양성 때문에 어떤 플랫폼의 위성 지도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정보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지금 소개해드린 방법에 대해서 각각 적용을 해보시고 본인한테 맞는 위성 지도 사이트 활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필요에 따라 적절한 위성 지도 플랫폼을 선택하여, 여행 계획부터 교통 상황, 부동산 정보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실시간 위성지도 사이트 및 위성지도 보는 법 | 구글 어스, 네이버, 다음, 티맵 위성지도 | 구글어스 앱 다운로드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