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환불 하는 법 및 플레이 스토어 환불 방법, 기간, 거절 사유 총정리

구글 환불 하는 법 및 플레이 스토어 환불 방법, 기간, 거절 사유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이용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우리 생활에 많은 편의를 더해주지만, 때때로 실수로 결제하는 경우나 미승인 결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구글 환불’ 절차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환불을 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환불 절차를 잘 알고 미리 대비한다면, 필요한 순간에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하는 방법

구글 플레이 환불

구글 플레이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이 바로 환불정책입니다.

구글플레이 환불정책은 상품 종류에 따라 다른 정책을 갖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고객이 환불을 요청하는 콘텐츠인 앱과 게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구글 환불 정책

구글 환불 정책

처음 돈을 지불하여서 유료 앱을 구매한 뒤 바로 앱을 제거할 때 환불이 자동으로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다시 설치하려 할 시 재구매 해야 하며 이후에는 환불받을 수 없어요.

환불받은 앱 혹은 게임의 경우 다시 액세스할 수 없어요.

48시간 이내에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구매한 내용에 따라 환불이 가능할 수 있어요.

48시간이 지나 구글 플레이 환불은 구글이 아니라 해당 앱이나 게임의 개발자에게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환불받을 때에는 구매할 시 사용한 결제 수단이 사용되며, 소요 시간은 신용카드나 직불카드의 경우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중효나 점은 구글 플레이 환불 횟수는 1회만 환불받을 수 있고, 한번에 여러 상품을 구매한 경우 전체 구매 상품을 환불받아야 하며, 개별 상품을 환불 받을 수 없습니다.

게임개발사에 직접 환불 요청하는 방법

게임개발사에 직접 환불 요청

구글 플레이에서는 공정한 게임 환경 및 고객 대응을 위해 아래와 같은 개발사들의 경우 환불 문의를 개발사가 직접 처리합니다.

이 경우 구글에 환불을 요청하지 않고 직접 개발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아요.

대표적으로 넷마블과 네오위즈, 넥슨, NC소프트가 해당합니다.

요청하는 방법은 게임이나 앱 등의 고객센터에 문의하기를 통해서 직접 문의하거나, 웹페이지의 자세히 알아보기를 통해서 직접 문의하면 됩니다.

구매 후 48시간이 지나지 않은 경우

아직 48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환불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요.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결제 내역에서 ‘문제신고’를 통해 환불 요청을 하거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고객센터에서 환불요청을 진행해 주면 됩니다.

환불 사유를 선택한 뒤 설명을 입력 후 제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구매 후 48시간이 지나서 개발자에게 직접 요청하는 법

48시간이 지났다고 환불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에 접속하여 주고 해당 앱을 검색하여 세부 정보 페이지를 열어줍니다.

개발자에게 직접 구글 환불 요청

추가정보가 있는 곳으로 화면을 내려주면 개발자의 연락처 및 이메일이 나옵니다. 연락처 혹은 이메일을 통해서 환불하고자 하는 내용을 적어서 문의하면 됩니다.

보낼 시 현재 사용 중인 앱이 무엇인지, 주문번호, 현재 문제가 무엇인지, 어떤 답변을 원하는지 명시하셔야 해요.


구글 플레이 결제 내역 확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사용자가 쉽게 앱을 다운로드하고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전에 다운로드한 앱이나 결제한 항목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때도 있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을 위해서는 어떤 앱을 구매하였고, 언제 어떻게 결제를 하였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결제 내역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열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열기

우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을 열어주세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2. 프로필 아이콘 클릭 및 ‘결제 및 정기 결제’ 선택

결제 및 정기 결제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메뉴에서 ‘결제 및 정기 결제’ 항목을 찾아 선택합니다.

3. ‘예산 및 주문 내역’ 접속 및 구매 및 결제 내역 확인

예산 및 주문 내역

‘결제 및 정기 결제’ 항목 중에서 ‘예산 및 내역’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여기에서는 구매 및 결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산 및 내역’ 메뉴를 클릭하면 구매하거나 다운로드한 모든 앱들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료 앱뿐만 아니라 무료 앱의 설치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의 구매 및 결제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언제 어떤 앱을 설치했는지, 또 어떤 결제를 진행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 환불 방법(구매 취소)

다음으로 플레이 스토어 환불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플레이 스토어 구매 취소 환불 방법은 유료로 앱을 설치한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1. 플레이 스토어 결제 문제 신고

플레이 스토어 결제 문제 신고

플레이 스토어 앱에서 위에서 설명한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결제 내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 내역 중 환불을 원하는 주문 내역 오른쪽에 있는 “문제 신고”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 문제 신고 환불 사유 선택

문제 신고 환불 사유 선택

“문제 신고” 아래에 있는 “옵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다음 화면에서는 여러 환불 사유가 나열됩니다. 예를 들어 “실수로 구매함”을 클릭하거나, 본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사유를 선택하세요.

3. 문제 설명 및 제출

문제 설명 및 제출

문제 설명 부분에 환불을 요청하는 상세한 이유를 입력한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때 환불받은 콘텐츠는 다시 액세스할 수 없으며, 인앱에서 구매한 유료 상품의 액세스 권한은 개발자가 제거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4.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확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확인

환불 요청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48시간 이내에 환불 요청 결과를 이메일로 받게 됩니다.

환불이 승인되면, 주문 내역에서 “환불됨” 표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Play 환불이 승인됨” 제목으로 환불 확인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플레이 스토어 환불 방법(구글 고객센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에서 해당 앱 ‘문제신고’를 통해 환불 요청을 할 수도 있지만 구글 플레이 고객센터에서도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구매한 앱을 취소 및 환불 신청하거나 미승인 청구 신고를 위해서는 구글 고객센터를 이용한 환불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구글 고객센터 접속

구글 고객센터 접속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을 열고,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버튼을 터치한 후 ‘고객센터’를 선택합니다.

2. 구글 플레이 환불 요청하기

구글 플레이 환불 요청하기

‘환불 요청하기’ 메뉴를 통해 구글의 환불 정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 후 48시간 이내라면 직접 환불 요청이 가능하며, 48시간이 지난 후에는 개발자에게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승인되지 않은 결제가 발생한 경우, 120일 이내에 ‘승인되지 않은 청구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는 ‘환불 정책 알아보기’ 메뉴에서 이동 가능합니다.

3. 구매 내역 선택 환불 요청

구매 내역 선택 환불 요청

구매시 사용한 계정 확인과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할 구매 내역 선택 후 ‘계속’ 버튼을 터치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체에서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서비스 이용 48시간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플레이 스토어 환불 방법(정기 결제 구독 취소)

다음으로 알아볼 것은 정기 결제 구독한 내용에 대한 구글 플레이스토어 환불 방법입니다.

정기 결제는 매달 혹은 매년 자동으로 결제되는 시스템이에요.

Google Play의 정기 결제는 Google Play의 정기 결제 페이지에서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습니다.

무료체험 기간이 끝나기 전에나 다음 결제일 이전에 취소하면 요금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보통은 무료 체험 및 신규 할인 가격이 종료되기 2일 전에 알림이 오는데요. 놓칠 수도 있으니 그전에 취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정기결제 이동

결제 및 정기 결제

스마트폰 화면에서 Play 스토어 앱 아이콘을 터치하여 앱을 엽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프로필을 누르고 ‘결제 및 정기 결제’ 항목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정기 결제’ 메뉴를 터치하면, 현재 정기적으로 결제 중인 모든 앱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정기결제 취소 앱 선택 후 구독 취소

구독 취소

정기 결제를 취소하려는 앱을 선택한 후 정기 결제 관리’ 페이지에서, “구독 취소”버튼을 터치합니다.

그 후, 취소 이유를 선택하고 ‘계속’버튼을 터치하면 정기 결제가 취소됩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기간

구글에서는 48시간 환불정책을 갖고 있습니다. 48시간 이내에는 대다수 환불 요청이 받아질 가능성이 높아요.

유료 앱 구매, 인앱 결제 등 모두 가능합니다.

48시간 이후에 환불할 시 개발자에게 문의하도록 환불 정책에 안내하고 있습니다.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는 영업일 기준으로 3일에서 5일 사이에 처리됩니다. 이동통신사 결제는 영업일 기준 30일 이내에 처리됩니다.

참고로 이북 또는 오디오북의 경우 7일 이내 환불 요청 할 수 있지만 대여했다면 반품 불가로 환불 받지 못합니다.

만약 e북이 작동하지 않았다면 구매하고 65일 이내라면 환불 요청 할수 있습니다. e북 세트를 구매했다면 전체 세트만 환불 요청 가능합니다.

또한 미승인 구매 신고의 경우 ‘승인되지 않은 청구 신고’를 120일 이내에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환불 거절 사유

구글 플레이 환불 거절 사유

사용자가 본인의 계정 또는 결제 세부정보를 타인에게 알려 주거나, Google 정책을 악용하는 것으로 보이거나, 인증 절차를 통해 계정을 보호하지 않는 경우 구글 플레이 환불이 거절이 됩니다.

48시간이 지난 경우 환불 거절 확률이 높아요. 대부분 구글 환불 정책을 충족하지 않아서 환불이 거절되는 경우가 많아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환불은 언제 가능한가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환불은 구매 후 48시간 이내에 가능합니다. 이북 또는 오디오북의 경우 7일 이내 환불 요청가능하고, 미승인 구매 내역에 대해서는 120일 이내 진행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환불은 어떤 경우에 가능한가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환불은 구매한 앱이나 콘텐츠가 잘못된 경우, 구매한 앱이나 콘텐츠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구매한 앱이나 콘텐츠에 문제가 있는 경우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거절 사유는 무엇인가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거절 사유는 구매 후 48시간이 지난 경우, 구매한 앱이나 콘텐츠를 사용한 경우, 구매한 앱이나 콘텐츠를 구매한 후 환불을 여러 번 요청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해당 앱의 개발자에게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