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다크모드 설정 및 해제 하는 법 | 크롬 야간모드

구글 크롬 다크모드 설정 및 해제 하는 법 | 크롬 야간모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인들은 컴퓨터를 자주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 중 하나는 구글크롬입니다.

참고로 저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크롬을 사용 하다가 눈이 피로할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구글크롬을 다크모드로 설정하면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더욱이 핸드폰의 크롬을 사용할 때 다크모드를 설정해놓으면 배터리 절약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 크롬 다크모드 설정 및 해제 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의 다양한 사용방법에 대해 아래 글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구글 크롬 다크모드란?

구글 크롬 다크모드란?
구글 크롬 다크모드란?

구글 크롬 다크모드에 대해 가장 간략히 설명하자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밝은 화면에 검정 글자를 보는 것 대신에 어두운 화면에 흰색 글자를 볼 수 있는 테마입니다.

다크모드의 역사는 PC 초창기 시절의 MS-DOS부터가 검정 화면에 흰색 글자였는데요. 모바일 기기에서는 2010년대 초에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검정 화면을 기반으로 한 기기들이 많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안드로이드는 롤리팝 OS부터, iOS는 iOS7부터 단순화 디자인을 선택하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밝아졌는데요.

그러다가 2010년대 말부터 다시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크 모드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와 현재가 다른 점은, 언제든 손쉽게 밝은 테마와 어두운 테마로 변경할 수 있고,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의 색도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다크모드 설정 및 해제 하는 법

구글 크롬 다크모드를 적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크롬 설정
구글크롬 설정

1. 구글크롬을 실행합니다.

2. 우측 상단에 ‘⁝’을 누릅니다.

3. ‘설정’을 누릅니다.

4. ‘설정’ 화면에서 아래로 내려갑니다.

5. ‘모양’ → ‘테마’ 항목을 클릭합니다. 모양 아래에 보면 ‘테마’ 항목이 있는데 테마 항목을 클릭하면 ‘chrome 웹 스토어’로 이동됩니다.

구글크롬 스킨항목
구글크롬 스킨항목

6. 크롬의 여러가지 테마를 지정할 수 있는 곳인데요. ‘Color Themes by Chrome’ 에서 ‘JUST BLACK 스킨’ 을 클릭합니다.

물론 원하는 다른 크롬 다크모드 스킨이 있다면 이를 선택하여도 무방합니다.

크롬 다크모드 설정
크롬 다크모드 설정

7. 크롬 다크모드 스킨을 설정하였으므로 ’chrome에 추가’를 선택하면 크롬 다크모드 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구글 크롬 다크모드 해제하는 법

구글크롬 다크모드를 해제하고 싶으면 ‘기본설정으로 돌아가기’를 눌러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기본설정으로 돌아가는 것은 구글 크롬 다크모드 해제하고 크롬 초기 셋팅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크롬 다크모드 해제
구글크롬 다크모드 해제

구글크롬 다크모드 해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구글 크롬을 실행합니다.

2. 우측상단에 ‘⁝’ 메뉴를 누릅니다.

3. 화면 아래에 보이는 ‘모양’을 확인합니다.

4. 테마항목에서 ‘기본설정으로 돌아가기’를 선택합니다.

추가적으로 구글크롬의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윈도우즈 10을 다크모드로 사용하고 있다면, 자동적으로 구글크롬 브라우저도 다크모드로 화면을 나타납니다.


구글 크롬 다크모드 추천 테마

구글 크롬 다크모드 추천 테마
구글 크롬 다크모드 추천 테마

크롬 웹 스토어의 테마 항목에서는 위의 사진과 같이 여러 테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색상의 테마도 많이 존재하는데요.

테마에 들어가 보이는 화면에서 아래로 조금 내리면 ‘다크 앤 블랙 테마’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원래의 일반 다크모드 보다는 좀 더 느낌 있는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테마 뿐만 아니라 다른 어두운 계열의 크롬테마가 있으니 참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 이용 대신에 확장프로그램 이용 방법

다크 리더
다크 리더

위에서는 크롬의 테마를 사용하여 크롬 다크모드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꼭 크롬 테마를 설치하지 않아도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크롬 다크모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은 여러 확장프로그램을 지원하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소개할 확장프로그램은 바로 ‘Dark Reader’ 입니다.

크롬 웹스토어 확장 프로그램에서 검색하여 추가함으로써 바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 확장프로그램의 경우 모든 웹사이트에 다크모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밤에 사용하거나 일상적으로 사용할 때 어두운 테마를 이용하여 눈을 보호할 수 있고, 밝기, 대비, 세피아 필터, 어두운 모드, 폰트와 예외 목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구글 다크모드 설정 및 해제 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