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추천 베스트 10 | QQQ, SPY, ARKG, LIT 등

미국 ETF 추천 베스트 10 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가파르게 상승하는 증시로 인해 주식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개인투자자들의 주식활동이 활발해지며 해외주식 거래량도 크게 늘었습니다.

해외주식 중에서도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도 높고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미국의 경우 다양하고 좋은 ETF 상품들이 많아 초보 투자자들이 개별종목에 투자를 시작하는 것 보다 ETF 상품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ETF란 Exchage Traded Fund의 약자로 주식거래시장에서 거래되는 펀드를 이야기 하는데요. 일반적인 펀드와 달리 ETF는 주식거래시장에 상장이 되어 있으므로 주식 계좌만 있으면 언제든지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나스닥, 다우, S&P500 등의 지수의 흐름과 비슷하게 움직이는 펀드를 주식 시장에 상장하여 매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상품으로 일반 펀드에 비해 ETF의 경우 수수료가 저렴하여 인기가 많은 펀드중 하나입니다.

아래에서 ETF를 투자해야 하는 이유와 함께 성장 ETF 2개, 배당 ETF 3개, 테마 ETF 5개 로 크게 나누어 미국 ETF 베스트 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를 투자해야 하는 이유

ETF 투자
ETF 투자

ETF 소개 전에 가장 중요한 왜 ETF가 좋은지 그리고 어떤 투자자에게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앞으로 10년 동안 투자 해야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주변의 이야기를 듣고 3개의 종목을 골랐습니다. 아마존, 구글, 넷플릭스 이렇게 선정 했는데요. 여기서 이제 진짜 한종목만 골라 투자를 한다면 여러분은 어떤 종목을 고르실 건가요.

선택을 하셨다면 가령 10년 뒤를 예상해보겠습니다. 아마존은 10년 뒤에 300%가 올라 있고, 구글은 100% 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5년 정도 가파르게 성장 후 5년 동안 흘러내려 10년 후에 -10%가 떨어진 상태로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셨었나요. 아마존 이었다면 다행이지만 저도 그렇고 그 누구도 수년 뒤에 300% 성장하는 기업을 찾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심지어 전문가보다 침팬치가 맞출 확률이 높다는 결과도 나온 것이 있지요. 그래서 우리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ETF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마존, 구글, 넷플릭스를 모두 가지고 있는 ETF가 있었다면 우리는 안정적으로 10년 뒤에 150%의 수익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테슬라 같은 기업을 우리가 3년전에 몰랐듯이 일반인이 찾기 어려운 것이 유니콘 기업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ETF에 투자를 함으로써 리스크를 줄이고 유연성을 높이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기술주 대표 ‘QQQ’ – 성장 ETF

QQQ ETF 차트
QQQ ETF 차트

성장 ETF 첫번째는 기술주 대표 ‘QQQ’ 입니다.

이 ETF 는 워낙 유명한 ETF인데요.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대표 ETF입니다. 나스닥은 첨단 기술주가 주로 상장되어 있는 주식시장입니다. 

코로나 이후에도 꾸준히도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1년 수익률이 30.36%입니다.

QQQ ETF 투자 종목
QQQ ETF 투자 종목

투자기업 상위를 보게 되면 기술주 답게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시가총액 맞춰서 비중이 분배 되니까 당연히 애플이 1등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테슬라가 5위 안에 없었는데 급성장하면서 탑5에 들어오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넷플릭스가 새롭게 진입하였습니다.

여기서 밀려난 기업은 바로 구글 인데요. 구글은 전세계 검색엔진 순위 1위로 구글 없이 인터넷이 돌아가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미래가 매우 밝은 기업입니다.

미래 성장 하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기술주 대표 ‘QQQ’가 좋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모든 것 ‘SPY’ – 성장 ETF

SPY ETF 차트
SPY ETF 차트

성장 ETF 두번째는 미국의 모든 것 ‘SPY’ 입니다.

다른 ETF와 확연히 다른 부분은 보수 입니다. 보수가 통상 0.2에서 0.6% 정도 보여주고 있는데 spy는 0.09% 로 아주 저렴한 수수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SPY’는 S&P500을 추종하는 ETF로, S&P500 지수는 미국의 전통적인 대표 주식들이 포함되어 있어 변동성이 높지 않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꾸준히 상승을 하고 있고, 1년 수익률이 30.56%입니다.

SPY ETF 투자 종목
SPY ETF 투자 종목

그리고 투자기업 상위를 보게되면 앞의 ‘QQQ’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QQQ’ 에서는 애플이 10.98%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SPY’ 에서는 애플이 6.00% 밖에 되지 않습니다. ‘SPY’는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에 투자를 하기 때문인데, 투자하는 기업이 자그만치 508개의 기업이나 됩니다.

‘QQQ’는 투자하는 기업이 103개인데 반해, ‘SPY’ 는 508개로 5배 정도나 차이가 납니다. 그만큼 미국의 성장하는 기업을 대부분 품고 있는 ETF 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기업을 담은 만큼 분산투자도 확실히 톡톡히 효과를 볼 수 있는 ETF 입니다.


미국 배당정석 ‘VYM’ – 배당 ETF

VYM ETF 차트
VYM ETF 차트

배당 ETF 세 가지를 소개해 드릴텐데요. 그 중에 첫번째 배당의 정석이라고 볼 수 있는 ‘VYM’ 입니다.

자산 규모도 크고 안정적이고 보수 또한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코로나 이후에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1년 수익률이 31.51% 의 성장을 하였습니다. 

VYM ETF 투자 종목
VYM ETF 투자 종목

‘VYM’ ETF에서 투자하고 있는 기업 상위를 보게되면 우리가 알고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종합은행인 JP모건 체이스와 제약, 메디컬, 화장품, 소비재 취급 회사인 존슨앤존슨이 각각 1위와 2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미국의 인테리어 자재회사 홈디포, 미국의 상업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 그리고 코로나 백신으로 톡톡히 수혜를 입은 화이자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 워런 버핏이 화이자 에 투자한 것 중에 하나가 4%대 배당도 한몫한 걸로 보입니다.


미국 고배당 ‘SPHD’ – 배당 ETF

SPHD ETF 차트
SPHD ETF 차트

배당 ETF 두번째는 미국 고배당을 모아놓은 ‘SPHD’입니다. 자산규모는 2.95 빌리언 달러이고, 수수료는 0.3%입니다.

‘SPHD’는 대표적인 월배당 ETF입니다. Invesco에서 출시한 S&P500 기업의 고배당 저변동 주에 투자하는 ETFFH 2020년 기준 약 5%의 배당지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SPHD’ 는 코로나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성장을 하여 1년 수익률이 무려 35.09%에 달하는데요. 최근 미국 증시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임에도 하락폭이 다른 주식 또는 ETF에 비해 적어 안정적인 ETF임을 알수 있습니다.

SPHD ETF 투자 종목
SPHD ETF 투자 종목

‘SPHD’ ETF의 투자기업 상위를 보게되면 우리가 모르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필수소배재 영역인 알트리아, 필립모리스, AT&T 등 우리에게도 친숙한 기업들도 보입니다. 알트리아(Altria)는 익히 알고 있는 말보루 를 팔고 있는 담배 회사 입니다.

다양한 산업군에 투자를 함과 동시에 해당 산업군 속에서도 다양한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안정성을 극대화한 모습입니다.

비중을 보시면은 고르게 분배된 걸 볼 수가 있죠. 그만큼 자산 배분을 고르게 해 놓은 상태입니다.


글로벌 고배당 ‘SDIV’ – 배당 ETF

SDIV ETF 차트
SDIV ETF 차트

배당 ETF 세 번째는 글로벌 고배당을 담고 있는 ‘SDIV’ 입니다.

다양한 국가의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들을 담고 있는 ETF 인데요. 배당수익률이 자그만치 8%가 넘습니다. 아주 높은 배당을 주고 있습니다.

자산규모 를 보게되면 앞에 봤던 것처럼 빌리언 단위가 아니라 밀리언 단위로 953밀리언 달러인데요.

고배당으로 인한 리스크가 있어 사람들의 투자도 축소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고, 역시나 1년 수익률이 32.15% 성장을 했습니다. 

SDIV ETF 투자 종목
SDIV ETF 투자 종목

투자 기업을 보게 되면 글로벌 ETF 답게 우리가 정말 모르는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배당 목적으로 둔 맹목적인 배당 ETF 인데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도 1.68&정도로 한개의 기업의 배당컷 및 주가의 변동이 전에 ETF에 최소한의 영향을 줄 수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전세계의 고배당 기업에 투자하다 보니 투자하는 국가도 다양합니다. 가장 큰 비중은 미국이고 이어 홍콩, 영국, 태국, 브라질 등이 있습니다.

다른 해당 ETF 가 있으시다면 분산을 위해서 함께 보유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배터리 ‘LIT’ – 테마 ETF

LIT ETF 차트
LIT ETF 차트

테마 ETF 첫번째는 배터리 ETF 인 ‘LIT’ 입니다.

자산규모는 4.69빌리언 달러이고, 보수는 0.75%로 높은 편입니다.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의 인기로 인해 자산규모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역시나 1년 수익률이 96.79%로 수익률이 대단합니다.

LIT ETF 투자 종목
LIT ETF 투자 종목

투자기업 상위를 보게 되면 우리가 아는 기업들도 속속히 보입니다. 테슬라도 있고 탑10에 들지는 않았지만 삼성 SID 와 LG화학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위 기업인 ‘Albemarle’는 미국의 리튬 업체로 세계 리튬 수요량의 약 4분의 1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는 2030년까지 전기차 리튬 수요가 현재 대비 최소 8배, 최대 17배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는데요.

그만큼 배터리와 관련된 ETF 는 ‘LIT’가 꽉 잡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도체 ‘SOXX’ – 테마 ETF

SOXX ETF 차트
SOXX ETF 차트

테마 ETF 두번째는 ‘SOXX’ 로 바로 반도체 ETF 입니다.

자산규모는 7.18빌리언 달러이고, 보수는 0.43% 입니다. 코로나 저점 대비 엄청난 상승을 하였고, 1년 수익률이 무려 47.79%입니다.

SOXX ETF 투자 종목
SOXX ETF 투자 종목

투자하는 기업 상위를 보게 되면 우리가 아는 기업들이 다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텔부터 시작해서, 엔비디아, 퀄컴, 마벨 등 반도체와 관련된 기업들을 모두 다 가지고 있는 ETF 입니다.

반도체 라고 하면 공정도 여러가지이고, 반도체 만드는 기업도 여러가지인데 이런걸 다 하나씩 투자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반도체 ETF로 이 모든 기업들을 가지고 있는 ETF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인도 ‘INDA’ – 테마 ETF

INDA ETF 차트
INDA ETF 차트

테마 ETF 추천 세번째는 인도의 투자하는 ‘INDA’ 입니다. 자산규모는 6.30빌리언 달러로 수익률과 함께 자산규모 또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1년 수익률이 41.12%로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고, 최근 떨어지는 미국증시에 비해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INDA ETF 투자 종목
INDA ETF 투자 종목

투자하는 기업들은 인도기업이다 보니 생소한 기업들이 많은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얼 리미티드’ 기업은 원유 및 천연가스 관련 에너지주입니다. 기업의 매출은 96조 정도이며 자산총계는 186조로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앞에서 배터리, 반도체. 클라우드 등 테마를 말씀드렸는데요. 이렇게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가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왜 인도인지 지난 간단히 기사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인도 주식시장이 시가총액 규모에서 영국을 제치고 세계 5대 시장에 진입하기 직전이라고 하는데요. 인구는 언제나 힘과 돈이 쫓아 오게 되어 있습니다.

아직도 인도는 인구에 비해 발전이 덜 되어 있기 때문에 미래 가치가 상당히 높다고 판단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신흥국이 상승한다면 그 중심에는 인도가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 ‘CLOU’ – 테마 ETF

CLOU ETF 차트
CLOU ETF 차트

테마 ETF 네번째는 클라우드 ‘CLOU’ 입니다. 

자산규모는 1.36빌리언 달러이고, 보수는 0.68%, 1년간의 수익률을 봤더니 16.63% 입니다. 2019년에 생긴 ETF로 앞에 소개한 ETF에 비해 신생 ETF입니다. 

CLOU ETF 투자 종목
CLOU ETF 투자 종목

‘CLOU’ ETF의 투자기업 상위를 보게되면 우리가 모르는 기업을 볼 수가 있는데요.

‘CLOU’에서 투자하는 기업들은 클라우드 컴퓨터 기업으로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사용 허가하고 구독으로 제공하며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및 데이터 센터를 소유 또는 관리하거나, 관련 하드웨어를 제조하거나 배포하는 기업들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소프트웨어를 대여 해주거나 운영체제랑 플랫폼 툴을 대여해주는 기업들로 모여 있습니다.

다가오는 메타버스 세상과 점점 발전하는 인터넷 세상, 비대면 사회에 최적화된 수혜기업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도 앞으로 이런 클라우드 시장은 더욱 더 확장될 거기 때문에 이 테마는 상당히 좋게 볼 만한 테마입니다.


게놈혁명 ‘ARKG’ – 테마 ETF

ARKG ETF 차트
ARKG ETF 차트

마지막 테마 ETF 다섯번째는 게놈혁명 ‘ARKG’ 입니다.

지금 자산규모가 7.07빌리언 달러이고, 보수는 0.75%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올해 초까지만해도 엄청난 수익으로 인해 국내에서도 매우 각광을 받았지만 최근 매우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3년 수익률과 5년 수익률이 30%를 넘는 점을 보면 장기적으로 매우 유망한 ETF로 볼수 있습니다.

ARK 인베스트는 상당히 유명한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돋보이는 건 G라고 하는 게놈 ETF 입니다. 

ARKG ETF 투자 종목
ARKG ETF 투자 종목

투자기업 상위를 보게 되면 우리가 모르는 기업이 역시나 많은데요. 모두 바이오테크놀로지와 관련된 기업들을 선별해 만든 ETF입니다.

보유종목들은 대부분 유전자 분석과 바이오 테크 장비 업체들에 집중되어 있고 떠오르고 있는 유전자 관련 바이오 산업에 대한 관심이 ETF에 반영되었습니다.

이제 삶의 질을 넘어 생명 연장에 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 사람들은 엄청난 돈을 쓸 겁니다. 거기에 수혜를 받는 게놈 혁명 ETF ‘ARKG’ 입니다. 


이렇게 10개의 미국 ETF 추천에 대해 소개를 했는데요. 특히 ETF의 경우 올해로 끝나는 이슈 테마가 아닌 내년, 내후년까지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테마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시고 투자에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금융뉴스 | 생활꿀팁 | 건강블로그 | 메타버스뉴스 | 중계, 방송 | 코리아토픽 | 금융과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