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란 무엇인가 | ETF 와 펀드 차이점 및 장단점

ETF 란 무엇인가, ETF와 펀드 차이점, ETF 와 펀드 장단점, 그리고 ETF 투자 방법과 사이트에 대해 알아볼게요.

최근 주식과 부동산의 가치가 가파르게 상승하자 너도 나도 투자 시장에 뛰어 들고 있는데요. 주식과 부동산 같은 직접 투자를 하는 방식도 있지만 펀드나 ETF와 같이 간접투자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를 하거나 자산 운용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시는 분들에게는 펀드나 ETF가 최고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펀드보다 ETF에 투자하는 분들도 많은데 ETF란 무엇이고 펀드와 뭐가 다른 것인지 그리고 이 ETF에 투자하는 방법과 장단점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란

ETF 란
ETF 란

ETF 란 Exchange Trade Fund의 약자입니다. 한글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도 부릅니다.

ETF가 펀드와 전혀 다르다고 알고 계신분들도 계신데 ETF는 펀드의 한종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펀드지만 주식 거래소에 상장하여 거래르 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ETF는 특정 지수의 수익률과 동일한 수익률을 추구하는 인덱스펀드이면서 기존의 인덱스펀드와는 달리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과 같은 방법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 펀드를 주식처럼 한주씩 거래할 수 있도록 쪼개어 놓은 상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거래소 거래시간 중에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으며 매매의 방법도 일반주식과 같이 증권사에 직접 주문을 내거나 HTS 또는 전화로 매매가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ETF 란 인덱스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모두 갖춘 편리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ETF 종류

ETF 란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ETF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ETF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 소개한 ETF 이외에도 파생상품 ETF, 통화 ETF, 전 세계 ETF, 자산분배형 ETF 같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ETF 앞에 붙어 있는 KODEX, TIGER, KBSTAR 등은 자산운용사의 이름입니다.

1. 시장 대표지수 ETF

시장 대표지수 ETF는 가장 기본적인 ETF입니다.

한번 씩은 들어보셨을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S&P 지수 같은 시장의 대표지수를 따라가는 ETF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ETF 뒤에 TR , 동일가중이라고 적혀있는 ETF가 있는데 이는 옵션이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TR은 분배금을 받지 않는 대신 분배금을 재투자하는 ETF이고, 동일가중은 각 지수 내의 종목들을 시가총액 비율대로 하는 게 아닌 동일한 비율을 통해서 구성하는 ETF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ETF인 KODEX200이 있으며, 미국에는 대표적인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가 있습니다.

이 두 개의 종목 말고도 TIGER200 등 수없이 많은 시장 대표지수 ETF가 있습니다.

2. 섹터별 ETF

섹터는 11개의 산업군이 있는데, 섹터 ETF에서 섹터는 어떠한 산업군을 의미합니다.

금융, 에너지, 기초소재, 산업, 경기소비재,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정보기술, 커뮤니케이션, 유틸리티, 부동산 이렇게 11개의 산업군이 있는데요. 이런 섹터 안에는 또 수 많은 하위그룹이 있습니다.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산업군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 같지만 그 안에 담겨있는 종목들을 골라서 투자하기 힘들 때 섹터 ETF를 이용하여 투자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ETF로 유명한 HERO와 ESPO가 메타버스 섹터에 투자하는 유사ETF입니다.

3. 스타일 ETF

특성이 비슷한 종목을 모아서 만든 ETF를 스타일 ETF라고 합니다.

고배당, 대형주, 중소형주, 성장주 이런 형태로 비슷한 특성을 가진 것들끼리 모아놓은 것을 스타일 ETF 라고 합니다.

4. 채권 ETF

채권 ETF는 말 그대로 채권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투자자가 채권을 구매하기엔 가격이 비싸서 힘들기에 이러한 채권 ETF를 이용하여 이자 수익과 시세차익을 얻는 ETF입니다.

채권은 기본적으로 변동성이 낮은 편에 속한 자산군이기에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안정성을 부여하거나 혹은 은행금리가 매우 낮고 올라갈 가능성이 낮을 때 이자수익을 얻고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국가에서 발행한 국채, 회사에서 발행한 회사채가 있고, 이것들이 단기채, 중기채, 장기채 등으로 분류됩니다. 

5. 원자재 ETF

원자재 ETF는 원유, 금, 구리, 농산물같은 기본이 되는 자산에 투자를 하는 ETF 입니다.

다만 원자재의 가격은 변동폭이 크고 직접적으로 원자재가 이익을 창출하는 능력이 없기에 배당 또한 없습니다.


ETF 투자 사이트

국내주식이나 국내 ETF뿐만 아니라 미국주식과 미국 ETF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아래와 같은 사이트를 확인하시면 ETF 투자 하실 때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ETF 투자 사이트 – ETF.COM

ETF.com
ETF.com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ETF거래가 매우 활발하고 자연스럽게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개별주식의 거래량보다 ETF의 거래량이 더 많으며, 상장돼있는 ETF 역시 수천가지로 매우 다양합니다.

지수, 국가, 섹터별 ETF 뿐만 아니라 2배, 3배짜리 ETF, 인버스 ETF, 인버스x2배,3배 ETF 등의 거래 또한 가능합니다.

이러한 ET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ETF.COM’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주소창에 etf.com/심볼 의 형식으로 입력하시면 해당 ETF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S&P500지수를 추종하는 대표 ETF인 IVV ETF를 etf닷컴에서 검색하려 한다면 http://etf.com/ivv 를 주소창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국내 ETF 투자 사이트 – etfcheck.co.kr

etfcheck.co.kr
etfcheck.co.kr

이번에는 국내 ETF 정보를 확인하고 비교하는 사이트를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금융, 다음금융, KRX등 사이트를 이용해도 되지만, 국내 ETF 관련 정리가 잘 되있는 사이트인데요.

바로 ‘ETF CHECK’로 개별 ETF와 ETN 상품들을 한데 모아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는 모바일 앱입니다.

ETF 관련 정보뿐 아니라 다양한 ETF·ETN 상품들의 기간별 성과와 보수, 배당금, 자금 유입 등을 확인하고 다른 상품들과 비교 분석 할 수 있습니다.

ETF 란 펀드의 성격을 가진 파생상품인 만큼 투자 시 참고해야 하는 정보가 주식과 달라, 각종 데이터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ETF 와 펀드 차이점

ETF와 펀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자 과정 차이

ETF 투자 과정
ETF 투자 과정

ETF는 거래소를 통해서 투자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증권사에 계좌를 만들고, 매수를 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ETF는 일반 펀드와 달리 두 가지 시장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ETF가 설정·해지되는 발행시장(Primary Market) 과 이미 발행된 ETF가 거래소를 통해 주식처럼 매매되는 유통시장(Secondary Market)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발행시장에서는 지정참가회사(AP;Authorized Participant)를 통해서 ETF의 설정과 판매가 일어나고, 유통시장에서는 일반투자자들과 지정참가회사가 거래소를 통해서 ETF를 주식과 같은 방법으로 매매하게 됩니다.

펀드 투자 과정
펀드 투자 과정

반면 펀드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펀드를 판매하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에 가서 펀드를 가입한 뒤 현금을 적립하고 펀드를 구매하게 됩니다.

판매사는 투자자가 구입을 요청한 펀드에 현금을 납입하고, 펀드의 수익증권이나 주권을 발급받아 다시 투자자에게 전달하는 형태인데요. 10만원, 20만원 등 본인이 매수하고자 하는 펀드금액을 설정하고 투자하게 됩니다.

투자 방법 차이

ETF 와 펀드 차이는 펀드는 금액별로 투자를 하게 되지만 ETF는 주식처럼 각 ETF를 한 주 단위로 구매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이 열려 있을 때, 거래를 하셔야 하며, 매매가격에 본인이 신경을 써야합니다.

ETF 매수나 매도 시 본인이 해당 ETF의 현재 가격을 보고 매수나 매도를 해야 하는 점 때문에 주식을 해본 적이 없거나 이런 과정을 어려워하거나 불편해 하는 분들에게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장중 시장가격을 보고 빠르게 투자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어 장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반면 펀드는 내가 시장 가격을 보고, 원하는 가격을 책정해서 매수나 매도하는 것이 아닌, 미래 날짜 (국내 주식형 펀드의 경우 보통 +1일이나 +2일)의 펀드 순자산가치에 따라 매수 / 환매하는 방식으로 투자하게 됩니다.

따라서 +1일이나 +2일의 펀드 가격을 모르는 상태에서 매수나 환매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보수 차이

보통 ETF 보수는 일반 펀드에 비해 보수가 낮습니다. ETF 보수는 보통 연 1.0% 미만입니다.

하지만 펀드 보수는 보통이 1% 이상이며, 대략 1% ~ 2% 사이의 상품이 많습니다.

펀드 관련 비용에는 펀드 판매사가 징수하는 판매 수수료와 판매보수, 운용사가 징수하는 운용보수 그리고 사무 수탁사와 수탁은행이 징수하는 관리 비용이 있습니다. 판매 수수료는 1% 내외로 한 번 징수되지만, 나머지 보수 비용은 매년 징수가 됩니다.


ETF 장점과 단점

ETF 장점과 단점
ETF 장점과 단점

ETF의 장점

1. 저렴한 운용보수

ETF의 장점은 일반적인 펀드에 비해 운용보수가 매우 저렴합니다. 더구나 국내 주식형 ETF는 배당에 붙는 소득세조차 없습니다.

또, ETF를 매도할 때는 일반 주식을 매도할 때 부과되는 세금인 거래세 0.3%가 면제되어 거래비용 또한 아낄 수 있습니다. 단, 국내 상장 해외 ETF의 경우에는 매도 차익에 대한 세금 15.4%가 부과됩니다.

2. 분산투자에 적합

ETF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지수에 있는 대부분의 상품을 추종하기에 자동으로 분산투자가 되어 위험도를 낮춥니다.

또한 원자재, 채권, 주식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그 가격이 실제 가격에 비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들이나 소액 투자자들에게도 매우 유리합니다.

3. 다양한 투자 가능

ETF란 상장지수펀드라는 이름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지수인 코스피200, 나스닥100, S&P500 등 각 시장 대표 지수에만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지수, 원유, 달러, 코스피 레버리지, 코스피 인버스, 에너지 화학, 2차전지, 금 ETF 등 다양한 테마로 구성되어 종류가 상당히 다양합니다.

한국에 ETF가 처음 도입 시에는 몇 가지 대표 인덱스 펀드밖에 없었지만, ETF 시장이 날로 커지고 발전함에 따라 ETF 종류와 거래대금이 빠른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4. 펀드에 비해 쉬운 현금화

펀드의 경우 투자회사를 통해 가입을 하고 해지를 하여야 하지만, ETF는 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의 개념이기에 펀드와 비교했을 시 현금화가 매우 쉽습니다.

개별 주식과 같이 증권거래소에 상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 파는 것이 자유롭습니다.

5. 해외 투자 가능

국내에 상장된 나스닥100, S&P500 등 해외 ETF도 손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혹은 미국시장에 상장된 ETF를 거래하려면, 미국주식계좌도 개설해야 하고, 환전도 해야 하고, 무엇보다 미국 주식시장이 한국 시간으로는 밤에 열리기 때문에 시장에 대응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내 상장된 해외 ETF를 거래하면, 한국 주식시장이 열려 있을 때 원화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우량주 역시 적은 금액으로 편리하게 투자가 가능합니다.

ETF의 단점

1. 초과 수익의 어려움

ETF는 시장의 지수를 따라가는 상품이기에 그 이상을 넘어가는 수익을 얻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자유로운 매매와 다양한 ETF 상품 종류가 있기 때문에 일반 인덱스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자랑합니다.

2. 지수 추종 오차 발생

ETF의 기본적인 움직임은 중간 거래상인 LP가 대응하여 지수를 따라가는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 투자를 한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움직임입니다.

3. 상장폐지의 위험성 존재

주식처럼 회사의 주식이 사라지는 것이 아닌 사람들의 매매수량이 적을 경우 ETF 상품 자체가 폐지될 수 있습니다.

ETF는 결국 운용보수를 먹고 성장하는 녀석인데 이건 사람들이 안사면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당시의 돈을 돌려받기 때문에 가치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펀드 장점과 단점

펀드 장점과 단점
펀드 장점과 단점

펀드의 장점

1. 적은 돈으로 쉽게 투자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려면 목돈이 필요하지만 펀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의 한도내에서 적은 돈으로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분산 투자로 인한 위험성 감소

펀드는 주식 및 채권 등 여러 종목에 집중투자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자산운용 전문가가 대신 투자

주식, 채권 및 부동산 등에 전문지식을 가진 전문인력인 펀드매니저가 투자 운용합니다. 따라서 초보 투자자들에게 유리합니다.

4. 해외 투자 가능

지금은 해외주식투자를 간편하게 할 수 있지만 해외 투자를 하고 싶지만 선뜻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는 펀드를 통해 해외 투자가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펀드인 삼성자산운용 ‘삼성 글로벌 메타버스 펀드’와 KB자산운용의 ‘KB글로벌메타버스경제펀드’ 또한 투자비중이 미국의 70%이상이 있는 만큼 펀드를 통해 해외 투자를 손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의 경우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 정보를 알아보기 힘듭니다. 특히 자본 시장이 외국인에게 완전히 개방되지 않은 국가들 중에는 펀드를 통하지 않으면 아예 투자가 불가능한 곳들도 많습니다.

5. 고위험 중소형주 투자

개인 투자자들은 초고위험 초고수익인 코스닥 중소형주 등에 투자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소형주 펀드를 들면 적은 돈으로도 여러 성장성 높은 중소형주에 분산투자가 가능해 비교적 안전합니다.

펀드의 단점

1. 가격변동 위험

펀드가 투자한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가격 하락 위험이 있고, 적극적인 대처가 어렵습니다.

2. 기업의 부도 위험

펀드가 투자한 주식, 채권 발행 기업의 부도 또는 파산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3. 금리변동 위험

금리 상승 시 펀드가 투자한 채권의 가격하락 위험이 있습니다.

4. 환율 변동 위험

환율 변동에 따른 외환자산의 가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높은 수수료

상당수 펀드의 다른 문제점은 적자를 보더라도 내야 하는 수수료입니다.

크게 판매 수수료와 운용 보수로 나눠지는데 판매 수수료는 펀드 가입 또는 환매 시 내야 하고, 운용 보수는 성과에 관계 없이 정기적으로 차감되는 부분이라 실질 수익률이 적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