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PDF 변환 방법 3가지-한글, allinpdf, 알pdf

한글 PDF 변환 방법 3가지로 HWP PDF 변환 프로그램 사이트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글은 오피스 서류작성 프로그램 4대장 중 하나로 초보자도 다루기 쉽다는 점에서 사회초년생 및 취준생 등 여러 사람이 다루는 서류 문서 포맷입니다.

첨부파일로 문서를 첨부할 때 요즘 PDF로 변환하여 첨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글 HWP를 PDF로 변환하지 못하면 많이 당황할 것입니다.

이에 오늘은 한글에서 HWP를 PDF 변환하는 방법, 프로그램을 이용해 HWP를 PDF로 변환하는 방법, 사이트를 이용해서 HWP를 PDF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DF란?

PDF
PDF

PDF란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로 미국의 어도비시스템즈에서 만든 문서파일 형식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나 유닉스, 안드로이드 등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읽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글꼴과 그래픽, 이미지 등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에서 인쇄업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문서공유도 가능할 뿐만아니라 수정이 안되어 보안성이 높기에 공공기관 및 회사에서 자료 배포 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참고로 PDF 작성 프로그램인 아크로뱃은 유료이나 PDF 뷰어 프로그램인 아크로뱃 리더는 무료이고, 인터넷으로도 PDF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한글에서 HWP PDF 변환하기

한글 프로그램에서 HWP를 PDF로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한글 PDF 변환 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는데, 한글을 PDF로 변환 시 표가 깨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3가지 방법을 모두 시도해보고 안된다면 아래에서 설명하는 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번외로 PDF파일로 변환이 안된다면 해당 서류를 인쇄한 다음 스캔을 해주면 PDF 로 저장되게 됩니다.

PDF로 저장하기

HWP PDF로 저장하기
HWP PDF로 저장하기

한글파일 PDF로 변환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한글파일을 연 다음 파일 → PDF로 저장하기 를 눌러주면, 원본 파일은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동일한 내용의 서류를 PDF 파일로 저장됩니다.

Microsoft Print to PDF 로 인쇄

Microsoft Print to PDF 로 인쇄
Microsoft Print to PDF 로 인쇄

두번째 방법은 파일 → 인쇄 를 눌러준 뒤 프린터 선택 화면에서 Microsoft Print to PDF를 선택하고 인쇄를 눌러주는 것입니다.

프린터가 아닌 PDF 변환 컨버터기 때문에 실제 인쇄가 되지 않고 PDF로 저장이 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HWP PDF 다른 이름으로저장하기
HWP PDF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한글 HWP PDF 변환 하는 방법 마지막으로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한글에서는 파일 형식을 다양하게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파일 형식에서 PDF를 선택하여 PDF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또는 JPG 등 이미지 형식으로 저장을 한 다음에 이미지를 PDF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HWP PDF 변환 사이트 이용하기

HWP PDF 변환 사이트
HWP PDF 변환 사이트

위에서는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환하는 방법이었는데요. 이번에 알아볼 방법은 allinpdf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마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변환사이트라고 생각됩니다. 한글 HWP 뿐만 아니라 워드, JPG, BMP 이미지 파일도 PDF로 변환이 가능하고, 반대로 PDF 파일을 워드나 JPG 형식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HWP PDF 변환
HWP PDF 변환

allinpdf 사이트에 접속해준 뒤 여러 동그란 메뉴 중 ‘PDF 변환기’라는 메뉴를 눌러주세요.

하는 방법은 정말 간편한데, 변환하고자하는 파일을 드래그하여서 화면에 옮겨주면 원하는 파일 양식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pdf 뿐만아니라 jpg나 png 등 여러 파일형식으로 변환이 가능하고, 변환이 완료되면 지금파일 다운로드와 미리보기 등의 메뉴를 선택하여 PDF 파일을 다운 받으면 됩니다.


HWP PDF 변환 프로그램 이용하기

알PDF HWP 변환
알PDF HWP 변환

한글 PDF 변환 방법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알약, 알집 등으로 유명한 ALTools의 알PDF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인데요.

알PDF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한 다음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알PDF 프로그램은 PDF 변환부터 PDF 편집, PDF 병합, PDF 용량 줄이기 등 PDF 관련된 업무를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알PDF를 설치한 다음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다른 파일형식을 PDF로 변환하기 위해서 PDF 생성이라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변환하고자하는 한글 파일을 불러온 다음 저장해주면 간편하게 PDF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어요.

국내에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니만큼 사용법 역시 매우 간단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글 PDF로 변환하는 방법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변환하거나, allinpdf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알PDF 프로그램을 이용해 HWP파일을 PDF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한글을 PDF로 변환하였는데 깨졌을 경우?

한글을 PDF로 변환하였는데 깨졌을 경우에는 최후의 방법으로 인쇄를 한 후 스캔하여 PDF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PDF를 한글로 다시 변환할 수도 있나요?

allinpdf 사이트나 알PDF 프로그램을 이용해 한글 파일로 다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글파일 pdf로 변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류 업무를 하거나 개인적인 용무차원에서 첨부파일로 첨부할때 pdf 파일로 꼭 올려주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모르셨다면 이번을 계기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pdf로 변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