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0종목 총정리

수소차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총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 정책 및 친환경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에서도 이런 추세를 반영하여 올해 전기 수소차 보급을 20만 7천 500대를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친환경 자동차 시장 내 수소전기차 개발에 박차가 가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수소차 관련주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수소차 관련 기업 10개 업체에 대한 소개 및 실적을 알아보고 수소차 관련 테마주들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차 관련주와 함께 메타버스 관련주 총정리 TOP 15 | 국내5 미국10종목 대장주 테마주 포스팅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수소차

수소차
수소차

미래 친환경차는 크게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이하 수소차)로 나뉘는데요.

전기차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꾸준한 신차 출시를 통해 시장을 꾸준하게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수소차는 현대차와 일본의 토요타에서 적극적으로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소차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는 현대 넥쏘가 단일 모델로 활약하고 있다.

수소차는 일반적인 전기차와 동일하게 배터리를 이용해 전기모터의 구동력을 이용합니다.

차이점은 외부 전원을 통한 배터리 충전이 아닌 수소연료전지가 탑재되어 자체적으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점입니다.

다시말해 수소를 이용한 소형 발전기가 탑재 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수소연료전지는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순수한 물만 배출하기 때문에 수소차를 친환경차로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차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이 약 4천만원으로 매우 고가이기에, 수소차 차량 가격이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비싸고, 전기차 보다도 비쌉니다.

따라서 원활한 수소차 보급을 위해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구입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차량 가격이 비싼 만큼 전기차보다 많은 보조금이 지급되는데, 서울시 기준 국고 보조금 2,250만 원, 지자체 보조금 1,100만 원이 지급되어 총 3,350만 원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와 함께 윤석열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0종목 총정리 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현대 자동차(수소차 대장주)

현대자동차(수소차 대장주) 주가
현대자동차(수소차 대장주) 주가

현대 자동차가 대장주로 여겨지고 있는 이유에는 현재 현대차가 독보적인 수소 자동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소 자동차인 넥쏘의 경우에는 누적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하였어요.

수소 전기 자동차 트럭 모델을 양산하였을 정도로 현재 수소 전기차를 선도하고 있기에 대장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기업 소개

1967년에 설립이 되었으며, 1974년에 유가증권에 상장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써 계열사만 해도 53여 개가 있으며, 협력 업체까지 포함하면 상당한 수의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넥소를 비롯하여 코나 등 수소차와 전기차를 출시 및 지속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은 8.2%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91.8%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도 186.5%로 상당히 큰 폭으로 상승했어요.

여러 이유가 있지만 NX4, CN7 등 국민차로 불리는 차량이 큰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제네시스 신차인 JX1, JK1 등이 판매량이 대폭 증가하여 이익 부분에 있어 큰 증가 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록 코로나바이러스가 유행이지만 오히려 자동차 국내 및 해외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기에 긍정적 전망이 예상됩니다.


이엠코리아(수소차 관련주)

이엠코리아(수소차 관련주) 주가
이엠코리아(수소차 관련주) 주가

이엠코리아는 이엠솔루션이라는 자회사를 통해서 국내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점유율을 1위를 다툴 정도이며, 수소 제조 장치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자동차 동시 충전 및 국내 최초의 수소 버스 충전과 같은 이력을 보유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 정보

2003년에 공작기계제조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사업부는 발전설비부, 공작기계부, 항공 부, TBM 부 등이 있고, 자회사에는 환경 부문과 에너지 부문이 있는데 수소에너지 및 스테이션을 제조하는 사업부입니다.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은 10.9%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66.7% 감소,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판관비의 상승, 영업이익 감소 등으로 인하여 당기순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어요.

하지만 공작기계의 경우 현대위아나 두산공작기계와 더불어 국내 시장 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동아화성(수소차 관련주)

동아화성(수소차 관련주) 주가
동아화성(수소차 관련주) 주가

동아화성은 현대차 가운데 전기차 플랫폼에 들어가는 2차 전지 배터리팩을 독점 공급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수소자동차용 부품도 공급하고 있기에 수소차 배터리 부분 관련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업 정보

동아화성의 주력 아이템은 자동차 엔진을 비롯하여 각종 부품을 연결하여주는 인테크 호스와 가전제품 중 드럼세탁기 문의 누수방지에 사용되는 고무 도어 가스켓입니다.

자동차 부품의 매출이 대략 53%를 차지하며, 가전제품이 4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 기아자동차로 1차 협력 업체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이 20.5%나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부려 89.1%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해외 범인의 가동률이 증가하여서 전기차 판매 역시 증가하게 되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어요.

국내외 주요 수출 아이템인 자동차와 전자분야에 지속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유니크(수소차 테마주)

유니크(수소차 테마주) 주가
유니크(수소차 테마주) 주가

유니크는 수소 자동차에 들어가는 수소제어 밸브를 공급하는 업체인데요.

특히 현대 수소차의 수소연료전지에 핵심부품 중 하나인 수소제어 모듈을 독점하고 있기에 테마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기업 정보

유니크는 1976년에 설립이 되어 1993년에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2002년 이후로 청도유니크부건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어요.

경남 김해시에 있는 공장에서 대략 20여 개 종류의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주요 제품의 매출은 유압 솔드 밸브가 36% 정도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며, USB 충전기가 18%, 밸브류가 13% 정도 차지합니다.

특히 자동변속기 핵심부품 중 하나인 밸브류를 국산화 하여 현대 기아 자동차에 납품하고 있으며, 점유율이 무려 약 70% 가까이 됩니다.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이 16.4% 소폭 상승하였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어요.

특히 USB 충전기 제품의 매출이 확대되어 매출액이 상승한 것으로 보이며, 원가율 하락과 고정비용 부담의 감소 등으로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솔레노이드 밸브를 개발 중에 있어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삼보모터스(수소차 관련주)

삼보모터스(수소차 관련주) 주가
삼보모터스(수소차 관련주) 주가

현재 삼보모터스와 현대자동차 간에 수소차 연료전지 관련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중에 있습니다.

이런 프로젝트로 인하여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어요.

기업 정보

삼보모터스는 주로 자동차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과 파이프류를 제조하는 자동차 부품 업체입니다.

1987년에 설립하여 9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자동 발급기 제조 및 판매와 IT 셋톱박스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어요.

파이프류와 오토 트랜스미션에 들어가는 플레이트를 국내외 완성차업체에 공급하고 있는 우량 기업입니다.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이 17.3%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무려 1,862% 대폭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은 388.7%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경기의 회복세로 인하여 모든 사업부가 고르게 성장하였고, 이는 곧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국내에 치중된 주요 매출을 개선하기 위해서 해외 완성차 시장 개척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일진다이아(수소차 관련주)

일진다이아(수소차 관련주) 주가
일진다이아(수소차 관련주) 주가

자회사중 하나인 일진복합소재에서 수소 연료탱크를 생산하고 있는데 국내에서 유일한 수소탱크 생산업체인 동시에 세계 1위 기업입니다.

수소연료 탱크를 완성차에 독점으로 납품하고 있기에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 정보

2004년에 일진디스플레이 주식회사 내 다이아몬드, 정밀소재, 조경 사업 부문 등을 나누어서 설립이 되었습니다.

2004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어요.

공업용 다이아몬드가 95%로 주요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초경합금이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은 0.3% 로 소폭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69% 감소, 당기순이익은 75.3%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여러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감소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 및 기타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 국내에서 일진다이아가 유일합니다.

또한 세계적으로도 몇 안 되는 업체가 생산 및 판매하기에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수소차 관련주)

효성중공업(수소차 관련주) 주가
효성중공업(수소차 관련주) 주가

효성중공업은 주로 수소가스 관련 냉각 공조 시스템과 수소 충전기 등을 국산화 널리 활성화한 기업인데요.

특히 수소 충전소 관련하여 점유율을 무려 40%나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 정보

효성 중공업은 전력 설비 중 하나인 변압기와 차단기를 비롯한 여러 생산 설비에 필요한 전동기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변압기와 차단기의 경우 상당한 기술력을 통하여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우수한 품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은 중공업 분야가 56%, 건설 부분이 44%를 차지하고 있어요.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은 8.6% 소폭 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효성중공업의 전력 사업 분야는 국내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어요.

주목할 점은 전력 부문 새로운 사업의 수주 확대 등으로 중공업 분야의 수익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풍국주정(수소차 관련주)

풍국주정(수소차 관련주) 주가
풍국주정(수소차 관련주) 주가

풍국주정의 자회사 에스디지에서 높은 순도의 수소를 생산 및 공급하고 있는데요.

이 수소를 SK케미칼과 S-오일 등 여러 대기업에 공급하고 있으며, 고순도의 수소는 국내 수소 발전소와 수소자동차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수소 산업 관련주에 해당하고 있어요.

기업 정보

풍국주정은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것을 생산 및 공급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주정과 함께 탄산가스를 제조 및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효성과 대한유화공업 등으로부터 수소 원료 가스를 공급받아서 양질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가절감을 통해서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을 개선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어요.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은 1.2% 소폭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47.7%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은 36.2%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은 소폭 감소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 절감을 통해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생산 설비 공정을 개선하여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양피스톤(수소차 관련주)

동양피스톤(수소차 관련주) 주가
동양피스톤(수소차 관련주) 주가

수소자동차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인클로저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수소자동차 사업을 위해서 수소 관련된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우신공업을 인수하였기에 수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어요.

기업 정보

동양피스톤은 1977년에 설립되었으며, 내연 기관용 엔진의 피스톤을 전문적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오리엔스 기업을 인수하여 국내 피스톤 업체 1위로 발돋움하였으며, 해외 현지 법인에서도 피스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8년 수소연료전기자동차용 사업 계약을 체결하여 친환경 차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은 9.7%로 소폭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58.3% 증가, 당기순이익은 60% 증가하였습니다.

모든 사업 분야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하여 수익성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용 부품 양산 업체로 선정되어 전기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여 성장 가능성이 큽니다.


지엠비코리아(수소차 관련주)

지엠비코리아(수소차 관련주) 주가
지엠비코리아(수소차 관련주) 주가

지엠비코리아는 전기차 전동식 EWP와 수소연료전지용 전동식 EWP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이한 이력으로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로도 주목을 받은 적이 있어요.

이런 이유로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 정보

1979년에 자동차부품 및 각종 기계 공구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으로 설립된 업체입니다.

1982년에 일본GMB와 체결한 투자계약에 따라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등록되었으며, 상호명칭을 지엠비코리아로 변경하였습니다.

지속적인 기술력 향상과 새로운 제품개발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로 매출액 7천억을 비전으로 제시하였으며, 해외 자동차 시장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어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은 트랜스미션 부품이 32%, 샤시 부품이 28%, 엔진 부품이 24%입니다.

기업 실적

작년 대비 매출액은 약 17.9%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48.3%로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 역시 흑자로 전환되었어요.

현재 자동차 시장의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지엠비코리아의 매출도 동반 상승하였으며 수익성 역시 크게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형 승용차에 들어가는 6단 자동 변속기 등이 현재 중형 세단 차량에 양산 적용 중이고, GM 차량에도 양산 납품 중이라는 점에서 전망이 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