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화상회의 사용법 및 비용, 시간제한, 녹화하는 법 총정리

줌 화상회의 사용법 및 비용, 시간제한, 배경 바꾸기, 녹화하는 법 에 대하여 총정리 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비대면으로 많은 일들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언택트의 시대가 도래한 지금은 온라인을 통한 회의, 재택근무 등 다양한 모습들을 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는 더욱 이러한 활동들은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학생들의 경우 zoom 줌 온라인 수업이 당연시 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온라인 시대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줌이라는 회상회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방법을 안다면 경쟁력을 더욱 갖출 수 있겠죠.

그럼 아래에서 줌 zoom 화상회의란 무엇이고, 사용법과 녹화하는 법 그리고 줌 배경화면 바꾸는 법, 시간제한 등에 대해 하나씩 알아볼게요.


줌 화상회의 란?

줌 화상회의
줌 화상회의

본래 많은 사람들이 줌에 대해서 몰랐지만,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비대면 비즈니스, 학업을 영위하기 위해 zoom 서비스가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되었고 화상채팅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줌(ZOOM)이란 화상회의를 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으로 무료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유료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화상회의 플랫폼인데요. 온라인을 통해서도 업무, 회의 , 여러가지 활동들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줌 화상회의 사용법

줌 화상회의 사용방법에 대해 회의용 줌 다운로드, 줌 화상회의 참가하는 법, 줌 화상회의 만드는 법 등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줌(ZOOM) 다운로드 하기

줌 다운로드
줌 다운로드

줌 사용법을 알기 전에 먼저 줌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줌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되는데요.

포털사이트 또는 핸드폰으로 사용을 하시려는 분들은 어플 스토어에서 줌 ‘ZOOM’을 입력해 줍니다. 한글로 줌을 입력하면 다른 사이트가 나오니까 영어로 검색해서 들어가시는게 좋습니다.

아래쪽에 보면 사이트 언어를 바꿀 수도 있으니까 편하게 보기 위해서 한국어로 설정을 하시면 좋습니다.

접속을 한 뒤 맨 밑으로 내리면 다운로드 목록에 회의 클라이언트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누르고 제일 첫번째에 보이는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다운받기를 눌러 설치를 하면 됩니다.

줌 설치를 한 이후에는 아이콘이 생기실텐데요. 바탕화면에 생기는 줌 아이콘을 확인하셨다면 설치가 잘 된 것입니다.


줌 회의 참가하는 방법

줌 회의 참가하는 방법
줌 회의 참가하는 방법

(1) 회원가입 없이 참여하는 방법

줌은 회원가입을 따로 하지 않아도 참가가 가능합니다.

회의 주관자로부터 회의링크나 회의 ID를 공유 받고 입력을 하게 되면 참여가 가능하고 닉네임을 설정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줌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지 않아도 줌 홈페이지에서 우측 위에 있는 회의참가 를 클릭하여 참여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줌을 사용한다면 내가 회의를 열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회원가입을 해야만 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2) 회원가입하여 자유롭게 사용하는 방법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참여 또는 회의 열기가 자유롭게 됩니다.

구글 또는 페이스북 아이디나 무료가입을 하여서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가입을 하려면 이메일 주소가 필요하니까 준비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까지 마치셨다면 이제는 줌을 사용할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줌 회의 만들기

줌 회의 만들기
줌 회의 만들기

줌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창이 뜨게 되는데 거기에서 새 회의를 클릭하게 되면 화상회의실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화상회의가 만들어진 뒤 내 비디오와 마이크 조작을 설정하면 화면이 보이고 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내 회의실로 초대를 하려면 아래에 보이는 참가자 옆에 작은 화살표를 누르고 초대를 누르면 회의실의 링크를 복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초대 링크 복사를 누르고 회의에 참여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메신저 채팅 등으로 컨트롤+V 를 눌러 링크를 전달하면 다른 사람들이 회의에 참여하게 됩니다.


줌 요금제 비용

줌 요금제
줌 요금제

줌 무료 사용하기

  • 최대 100명
  • 최대 40분

줌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무료로도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무료로 사용하게 되면 회의실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최대 100명까지 회의를 할 수 있으며 회의실 사용 시간이 최대 40분입니다.

40분이 경과하면 회의 종료 메세지가 나오면서 회의가 종료 됩니다. 이후에 새로 회의를 열면 다시 40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2명이서 회의를 진행하게 되면 시간 제한 없이 계속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3명 이상이 되면 제한 시간이 생긴다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줌 유료 사용하기

줌 요금제는 프로, 비즈니스, 기업 까지 해서 3가지 종류로 나누어져 있고 추가로 오디오 회의, 더욱 많은 인원이 참여해야 하는 대규모 미팅, 클라우드 저장소, 프리미어 지원 등의 기능도 있습니다.

먼저 프로 요금제는 소규모 회의에 적합하고 최대 100명까지 참여가 가능하며 시간 제한은 없습니다. 비용은 월에 14.99달러입니다.

비즈니스 요금제는 월 19.99 달러로서 참가자가 최대 300명까지 가능합니다. 어느 정도 인원이 많이 참여하는 회의가 필요하신 경우라면 비즈니스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규모 엔터프라이즈급이라고도 하는 기업 요금제입니다. 요금은 월 19.99 달러로서 참가자는 최대 500명까지 가능합니다.


줌 요금제 결제하기

줌을 요금제로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공식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서 PlANS&PRICING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내가 원하는 요금제에 대해서 정확히 확인을 하고 각 요금제 하단에 있는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옵션 사항들을 체크해야 하는데 원하는 라이센스 개수 등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청구 주기도 자세히 보셔야 하는데 월간과 연간이 있으니 정확히 선택을 해야 합니다. 연간으로 선택을 하면 연간 결제가 진행 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연간 요금제의 장점은 20% 할인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줌 시간 제한 총정리

무료로 사용할 때

줌을 무료로 사용할 때에는 시간 제한은 40분입니다.

그런데 무료로 사용하더라도 시간 제한 없이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2명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회의실에 2명만 있게 되면 시간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그런데 3명 이상이 되면 바로 시간 제한은 40분으로 변경됩니다.


유료로 사용할 때

줌 요금제를 이용하여 유료로 사용하게 되면 시간 제한은 사라지게 됩니다.

각 요금제마다 인원 제한이 있으니까 확인하시고 결제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회사 또는 그룹에서 다수의 인원이 회의를 자주하는 경우라면 유료로 결제하여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줌 녹화하는 법

줌 녹화하는 법은 줌 화상회의를 시작한 상태에서 기록 버튼을 눌러 녹화를 하고, 화상회의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동영상 파일로 변환되어 저장이 됩니다.

녹화 버튼 누르기

줌 녹화하는 법
줌 녹화하는 법

회의를 열고 아래에 버튼 옵션들을 보면 기록 버튼이 보입니다.

녹화 일시 중지

녹화하는 도중에 일시중지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일시적으로 중지가 되며 다시 시작을 누르면 이어서 녹화가 됩니다.

녹화 멈추기

줌 녹화하는 법
줌 녹화하는 법

녹화를 완전히 종료하는 것입니다.

녹화파일 재생하기

녹화파일은 회의가 완전히 종료되면 팝업창이 뜨면서 변환이 완료되고 기본저장소 또는 지정위치에 저장이 됩니다.


줌 배경화면 설정 방법

줌 배경화면 설정
줌 배경화면 설정

줌을 사용할 때 자신이 있는 곳을 보여주는 것이 꺼려지거나 곤란한 상황일 때에는 줌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배경화면을 설정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비디오 시작’의 화살표를 누른 후 ‘가상 배경 선택’을 선택해 주면 되는데요.

여기서 ‘배경 및 필터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다양한 배경을 적용하면 되고, 마음에 드는 배경 이미지가 없다면 화면 중간 오른쪽에 있는 + 버튼을 눌러 가지고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추가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줌 화상회의 사용법 및 비용, 시간제한, 배경 바꾸기, 녹화하는 법 에 대하여 총정리 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