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0종목 총정리

반도체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0종목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시국 이후 우리나라를 지탱하는 많은 제조업종이 침체기를 겪었는데요. 하지만 반도체 시장은 꾸준하게 상승세를 이어 왔습니다.

2022년 상하반기에 세계적인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출시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반도체 관련 종목에 관한 관심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어요.

반도체 관련주 하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SFA반도체, 후성, 대덕전자, 천보, 솔브레인, 리노공업, 동진쎄미켐, 원익QnC 10종목이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반도체 관련주들을 각각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관련주와 함께 수소차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0종목 총정리 글도 참고하시면 주식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반도체 대장주) 주가
삼성전자 (반도체 대장주) 주가

삼성디지털이미징, 삼성엘이디 등 여러 업체를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국내외 반도체 1위 기업으로 입지를 굳혀나가 대장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회사 소개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 중 대표적인 곳입니다.

삼성전자의 사업부에는 DRAM, NAND Flash 등을 만들어내는 메모리 사업부와 CPU, 등을 만드는 S.LSI사업부, 첨단 공정 기술 인프라를 제공하는 Foundry 사업부, LED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국내외를 다 합쳐서 총 237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주요 실적

휴대전화기 판매량이 여러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휴대전화기와 반도체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며, 순이익도 상승하였습니다.

상반기 메모리 사업 부문에서 수요가 능가하였으며, 원가 절감 및 최첨단 공정 비중 확대를 통해서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어요.

현재 세계 경기가 점차 회복됨에 따라 새로 출시된 모바일 분야의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SK 하이닉스

SK 하이닉스(반도체 대장주) 주가
SK 하이닉스(반도체 대장주) 주가

SK그룹의 대표적인 반도체 회사입니다.

1999년에 현대 반도체를 합병한 이력이 있습니다.

회사 소개

2012년에 SK그룹 내 SK텔레콤이 하이닉스 반도체를 인수하면서 SK 하이닉스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SK그룹의 종합반도체 전문 기업으로 기술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국내외에 다양한 생산공장이 있으며, 법인 사무소도 해외 곳곳에 있습니다.

주요 실적

코로나 시국으로 현재 비대면 생활이 지속되면서 주력 제품의 수요 증가함에 따라 매출 규모가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몇 년간 코로나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IT분야가 꾸준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됩니다.

휴대 전화기와 여러 반도체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기에 전망이 밝습니다.


SFA반도체

SFA반도체(반도체 관련주) 주가
SFA반도체(반도체 관련주) 주가

2003년에 디게이트 반도체를 흡수합병한 이력이 있으며, SFA 반도체 필리핀법인과 중국법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과 주거래은행 관계를 맺고 있으며, 반도체 관련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에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회사 소개

1998년에 반도체 관련 제품 생산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주 생산품으로 비메모리 및 메모리 제품이 있으며, 멀티칩패키지(MCP) 등을 여러 대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

반도체 시장이 전체적으로 상승 폭을 보였으나 세계적 반도체 대란으로 인한 수주 지연으로 매출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 및 법인세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이 상승함에 따라 전체 수익성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후성

후성(반도체 관련주) 주가
후성(반도체 관련주) 주가

반도체 공정에 꼭 필요한 불소 화합물을 생산하고 있기에 반도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특이사항으로 신한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하고 있어요.

회사 소개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불소 화합물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국내 시장에서 상당한 입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도체 특수 가스 및 이차 전지 전해질 등이 주요 매출원입니다.

주요 실적

코로나 이후 세계 반도체 경기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면서 불소 화합물 판매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기업의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지속적인 불소 화합물 수요 증가 및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후성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덕전자

대덕전자(반도체 관련주) 주가
대덕전자(반도체 관련주) 주가

주요 반도체 기업을 주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집적회로(PCB)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회사 소개

2020년에 주식회사 대덕에서 PCB 사업을 위해 분할되어 대덕전자가 설립되었습니다.

경기도 안산시에 본사가 있으며,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를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는 PCB 전문 제조 기업입니다.

주요 실적

침체되었던 경기가 회복되면서 비대면 분야가 계속 뜨고 있습니다.

이에 비대면 관련 제품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비메모리 FC BGA라는 신규 부품의 매출이 본격 양산되면서 급속도로 매출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PCB의 수요가 증가하게 된 것도 긍정적인 전망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천보

천보(반도체 테마주) 주가
천보(반도체 테마주) 주가

반도체 관련 주요 사업을 하고 있어 반도체 수혜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하고 있어요.

회사 소개

천보는 2007년에 설립되어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이차 전지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자 소재, 2차 전치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총 4가지 사업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요 실적

정밀화학 사업 분야가 다소 부진하였으나 전자 소재 및 이차 전지 분야의 호조로 작년 대비 매출은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가 점차 회복됨에 따라 전자 소재 및 이차전지 소재의 수요 증대에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반도체 관련주) 주가
솔브레인(반도체 관련주) 주가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반도체 공정에 들어가는 화학 재료를 생산 및 공급하고 있기에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회사 소개

2007년에 솔브레인홀딩스에서 인적 분할되었으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이차 전지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로 생산하는 제품은 반도체 공정용 화학 재료이며, 삼성전자, LG 디스플레이 등 대기업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를 통해 자산 대비 충분한 자기자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이차전지 및 반도체 시장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성장이 될 것으로 보여 전망이 밝습니다.


DB하이텍

DB하이텍(반도체 관련주) 주가
DB하이텍(반도체 관련주) 주가

동부일렉트로닉스, 동부화학 등을 합병한 이력이 있으며, 하나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두고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인 파운드리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회사 소개

8인치 비메모리 파운드리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1953년에 설립되어 반도체 관련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설계 및 제조하고 있으며, 웨이퍼 관련 파운드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

비대면 추세가 지속되면서 8인치 파운드리 수주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4차 산업기술에 들어가는 웨어러블 및 사물인터넷 등이 성장하면서 8인치 파운드리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노공업

리노공업(반도체 테마주) 주가
리노공업(반도체 테마주) 주가

반도체 테스팅에 대한 제품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어 테마주로 분류하였습니다.

하나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두고 있어요.

회사 소개

반도체 테스트용 소켓과 핀을 제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부산광역시에 본사 및 생산 공장을 두고 있으며, 여러 반도체 기업들과 검사 업체 등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

스마트폰 테스트 관련 수요의 증가 및 해외시장에서 IC 테스트용 소켓에 대한 수주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이 상승하였습니다.

순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디바이스 관련 시장이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보여 전망이 밝습니다.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반도체 관련주) 주가
동진쎄미켐(반도체 관련주) 주가

동진디스플레이를 합병한 이력이 있습니다.

반도체 주요 기업들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고, 반도체 관련 재료인 발포제, 감광액을 생산하고 있으므로 관련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회사 소개

1973년에 설립되었으며, 반도체와 전자재료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어요.

발포제 부문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

발포제와 감광액에 대한 내수시장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감광액의 수요 증가 및 PR의 국산화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