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뜻과 메타버스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메타버스(Metaverse) 관련 기사나 디지털 화폐(digital currency) 관련 용어가 빠르게 유행하고 있는데요.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이 발전하면서 비트코인 같은 코인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Metaverse), NFT(Non-Fungible Token), 스마트 컨트렉트(Smart Contract), Defi(Decentralized Finance)와 같은 용어가 보편화되었는데요.
이들 중 최근 더 각광을 받고 있는 메타버스와 NFT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상 부동산 시장
NFT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위해서 먼저 가상 부동산에 대해 알아볼게요. 가상 부동산이란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가상화폐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가상 부동산, 예술품, 게임 아이템을 사고 파는 것이 현실화가 되었습니다. (https://market.decentraland.org/browse)
예를 들어 메타버스 게임 중 하나인 ‘디센트럴랜드( Decentraland)”는 가상 세계에서 가상 부동산을 사고 팔 수 있는 웹 VR 3D 게임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가상화폐를 결합하면 실제 부동산 거래와 비슷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현실과 비슷하게 도심 부동산 가격이 비싸고 외곽으로 나가는 게 더 쌉니다. 실제로 약 1㎢의 땅을 한화로 6,500만 원에 거래한 사례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온라인 거래가 상호 채팅을 통한 현금 거래로 사기, 해킹 등 보안 문제로 처리가 쉽지 않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거래에서 사용자 신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상 소유권 NFT
위에서 소개한 디센트럴랜드에 자기 소유의 부동산이 있을 수 있다고 하였는데 여기서 NFT 개념이 들어옵니다.
디센트럴랜드에 있는 제 소유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디센트럴 랜드에서 토지는 NFT에 의해 보존됩니다.
NFT는 “Non-Funible Token”을 의미하며, 교체가 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블록체인 기반 토큰(비트코인, 폴카닷 등)이 동일한 값(예: 1비트코인은 동일한 값)을 가지면 NFT는 하나의 발행량을 가지고 있으며 txt, 오디오, 비디오 파일 등을 저장하고 NFT를 소유합니다.
쉽게 말해, 한국의 유명 K-pop 가수 방탄소년단의 서명이 들어간 지폐의 가격은 한국인이 아닌 다른 지폐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즉, 서명된 청구서는 처음으로 조작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가상 부동산 데이터를 NFT에 저장하고 소유권이 있기 때문에, 그 누구도 이 데이터를 복제하거나 다시 가져올 수 없습니다.
NFT 예술가
NFT 붐의 결과로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났습니다. 그것은 디지털 예술가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작품을 NFT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크 윈켈만(Mike Winkelmann, 예명 Beeple)은 NFT 작품인 ‘매일: 첫 5000일’ (EVERYDAY: THE FIRST 5000 DAYS)’은 6934만 달러 (약 790억 원)입니다.
디지털 아티스트는 NFT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플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인터넷이 처음 등장했을 때도 큰 반응이 있었고 거품이 일었고, 지금 NFT 버블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NFT 기술은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NFT의 가치
여러분은 이것이 어떻게 가치 있는 자산이 될 것인지 여전히 궁금할 수도 있지만, 누군가의 작품을 사는 것은 여러분이 그 작품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명성과 역사로도 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상에는 많은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의 작품들이 있지만, 그의 작품들만이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개인은 모나리자의 작품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시장에 있는 한 사람만 그것의 가치를 인정한다면, 그 가격은 그것에 필적할 것입니다.
다빈치는 더 이상 세상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의 가치는 훨씬 더 올라갑니다.
NFT 제작 유행
트위터의 공동 개발자이자 CEO인 잭 도시는 자신의 첫 트윗 ‘just setting up my twttr’을 NFT로 바꿔 290만 달러(약 32억원)에 경매에 부쳤습니다.
AI 로봇으로 유명한 소피아도 NFT 생산 붐에 동참했습니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이미지와 이미지를 쉽게 NFT로 바꿔 이더리움 기반 지갑을 이용해 NFT를 생산할 수 있는 NFT 플랫폼인 래어러블(Rarible)을 통해 시장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 특별한 사진과 작업을 NFT로 바꾸는 것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https://rarible.com/)
정리
디지털 자산인 NFT는 궁극적으로는 무형 자산입니다.
그런 무형의 것들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큰 시장을 만들고, 큰 돈이 오고 갈 것이라는 것은 아직도 믿기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디지털 아티스트 Beeple이 말했듯이 NFT의 버블이 존재한다는 것은 사실일 수 있지만, 이 혁신적인 기술은 기존의 모든 비즈니스와 시장에 새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화 매트릭스(1999년)에서와 같이, 현실과 메타바스 사이의 경계가 언젠가는 모호해질지도 모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최초의 인터넷 네트워크가 구축된 이후 인간의 삶의 모든 부분이 바뀌었듯이 인간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비슷하게, NFT는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낯설고 생소한 용어이지만, 5년 또는 10년 후에는 이 용어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거나 적어도 한 가지 정도는 가지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