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공간과 기술 관련 산업

메타버스라는 말은 많이 듣고 다른 기업들이 메타버스 세상에 많이 뛰어들고 있다는 이야기는 듣고 있지만 도데체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아직까지 팍 와닿지 않는데요. 이번에는 메타버스의 뜻과 공간, 기술적 요소, 관련 산업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메타버스란

메타버스 세상
메타버스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공간, 세계”를 의미하는 “우주”의 합성어입니다.

접두사의 정확한 정의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상 공간”으로 이해되어 왔습니다. 메타버라는 개념을 잘 모르시겠지만, 우리는 이미 메타버라는 개념을 경험하고 일상에 진입했다고 생각합니다.

전형적으로, 메타버스는 여러분을 대표하는 캐릭터들과 개인적인 공간을 만들고, 사람들과 교류하며, “동물의 숲”에서 게임을 하고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기술 요소, 빌딩 플랫폼, 인프라 등이 형식적으로 제한되었다면 이제는 현실세계가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공간

현재 메타버스 공간 또는 영역의 개념은 실제 세계를 반영하느냐에 따라 “가상 세계”와 “거울 세계”로 나뉩니다.

가상 세계(Virtual World)

게임 포트나이츠에서 공연중인  트래비스 스캇
게임 포트나이츠에서 공연중인 트래비스 스캇

현실적이지 않은 세계에 반영하거나 행동하는 가상 공간을 말합니다.

리니지 같은 RPG(역할놀이 게임)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FPS 게임처럼 실물이 아닌 세계관을 가진 가상공간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가상 세계에서는 그저 총을 쏘고 퀘스트를 깨고 게임을 즐긴다면 그 게임 속에서 제품을 사고, 돈을 벌고, 자랑하고, 대화할 수 있는 사회가 형성되면 메타버스 공간이 됩니다.

미러 월드(Mirror World)

영화 킹스맨 홀로그램 회의 장면
영화 킹스맨 홀로그램 회의 장면

이것은 지구의 현실을 가능한 많이 구성하고 확장하는 가상 공간입니다.

서울에 가지 않아도 바로 앞에 북촌 한옥마을이 있고, 미국에 가지 않아도 자유의 여신상이 보입니다. 실제로 보고 행동한 것은 아니지만 플랫폼의 개발 및 서비스 목표에 따라 관련 메타버스 콘텐츠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개념과 모양은 완전한 가상 세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추세에서는 사용자가 특정 회사나 관리자가 만든 프레임워크가 아닌 자신만의 가상 세계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실제 공간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기술 요소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가상현실

가상현실은 VR 헤드셋과 기기를 통해 사람의 감각을 감싸는 기술로 현실과 전혀 다른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VR 체험방에서 쉽게 접할 수도 있고 오큘러스 퀘스트 2와 같은 VR 헤드셋을 사용하여 가상화된 공간에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VR 체험을 하는 사람을 옆에서 보면 그게 뭔지 궁금하지만 실제로 VR을 하다 보면 거리와 높이 등 공간 인식이 가상 세계에 몰입하면서 실제 가상현실 경험에 놀랄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메타버스 서비스가 제공하는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가상공간에서 VR 기술이 발전하고 그래픽이 같은 수준이라면 메타버스 서비스 이용자들은 큰 만족감을 느끼고 서비스에 몰려들 것입니다.

AR (Augmentes Reality)

포켓몬고
포켓몬고

증강현실은 디지털 콘텐츠를 현실과 중복시켜 사용자에게 경험을 선사합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핸드폰을 통해 현실에 카메라를 대고 포켓몬을 잡는 포켓몬 고, 이케아가 제공하는 가상 가구 배치, 별자리 앱, 아이폰 측정 앱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주로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증강현실 AR 콘텐츠를 경험해 왔지만 앞으로는 AR 안경 같은 기기가 개발돼 출시될 것이고, 현실과 더 통합적으로 느껴지는 AR의 장점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Lifelogging

달리고 있는 사람
라이프로깅

라이프 로깅은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포함한 경험을 저장하고 미디어 및 장치를 통해 표현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사진, 경험, 특별한 순간을 기록하고 저장하는 것부터 애플워치와 같은 스마트워치로 걸음걸이, 심박수, 운동 패턴 등을 기록하는 것까지 이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리포트를 제공하는 이 모든 것이 라이프로깅입니다.

메타버스의 가상 현실에서 사용자는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여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을 수행합니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 

하드웨어 (Hardware)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2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2

2000년대 초반 인터넷 시대의 하드웨어가 PC 컴퓨터였고, 모바일 시대의 하드웨어가 스마트폰이었다면 메타 바스 시대의 하드웨어는 가상현실과 연결될 수 있는 AR과 VR 장비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애플, 삼성전자, 구글과 같은 대기업들은 하드웨어의 새로운 시대를 기대하기 위해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스마트폰 없이 AR 안경이나 VR 헤드셋 같은 기기가 있으면 메타버스에 연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시대의 하드웨어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기업은 어디일까요? 메타버스 장비에 맞는 디스플레이, 음향기기, 기타 부품 등을 생산하는 성장기업들도 메타버스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 컨텐츠)

메타버스 제페토
메타버스 제페토

가상현실 구현 기술은 오랫동안 게임 산업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기술은 게임 산업을 기반으로 확장 발전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로블록스와 유니티와 같은 게임 엔진 기술 선두주자들이 이를 이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대기업은 AR이나 VR 장비와 같은 하드웨어뿐 아니라 자체 플랫폼과 콘텐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어 궁극적으로 메타 바스 시대로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