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 페이스북은 2014년 오큘러스 인수를 시작으로 메타버스 개념을 통해 차세대 소셜 미디어, 차세대 아이폰, 차세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세상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 세상 속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현재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SNS 플랫폼입니다.

여기에 인터넷 5G가 발전함에 따라 페이스북은 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메타버스라고 부르며 또 다른 소셜 미디어 세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4G의 등장으로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 것뿐만 아니라 유튜브, 라이브 스포츠, 앱스토어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가 탄생했습니다.

5G는 더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같은 다른 독특한 기회도 제공하게 됩니다. 페이스북은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어느 여타 기업보다 확실히 메타버스 세상을 이해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2를 보시면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세상에서 메타버스를 연결할 하드웨어 분야부터 두곽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잠재력

메타버스는 기본적으로 우리의 현실과 연결되는 가상의 세계입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함께 모여 가상 사회에서 일하고, 놀고, 사회화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는 가상세계가 미래라는 것을 깨달았고 메타버스가 미래의 세상이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 결과, 저커버그는 2014년에 VR 회사 오큘러스를 인수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 전체 인력의 20%인 10,000명의 페이스북 직원들이 VR과 AR 기술을 개발하는 RealityLab 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가상 세계의 잠재력과 이익은 거의 무제한입니다. 대유행의 등장으로 많은 대기업들이 원격 작업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이 원격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가상 회의실 그림은 이러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가상 사무소에서 그치지 않으며 사용자는 플랫폼에서 친목 활동을 하고 게임을 하며 미팅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상 콘서트나 영화관에 가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가상 소셜 미디어를 만들 뿐만 아니라 가상 사회를 만들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말 그대로 가상 플랫폼을 통해 실생활에서 하는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Facebook은 Apple과 같은 하드웨어를 판매하여 가상 플랫폼 내의 서비스 비즈니스를 판매하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가상 세계에서 영화를 보고, 사무실에서 만나고, 게임을 하고, 옷을 사고, 광고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현재 재정적 이익을 추정할 수는 없지만, 무한한 가능성을 페이스북은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세상에서 현재 위치

발전하는 기술은 이 미래를 점점 더 현실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상 생태계를 조성하기 전에 수백만 단위의 하드웨어를 판매해야 합니다.

2020년 12월 분기에 약 100만대의 오큘러스퀘스트2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광고 외 판매가 156퍼센트 증가한 것은 오큘러스 판매 때문이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페이스북은 또 오큘러스2를 통해 VR이 드디어 주류로 진입하거나 1000만대 판매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량을 상당히 늘릴 수 있는 기술과 잠재력이 현실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VR 산업은 2020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48.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시장 규모는 약 180억 달러, 2026년에는 약 1,846억 6천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매출은 업계 성장률보다 훨씬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이스북이 2020년 4분기에 광고 없이 매출 증가율을 156%로 봤을 때, 페이스북의 시장 침투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메타버스 트렌드를 이용하고자 하는 회사는 페이스북뿐만이 아닙니다.

애플이 직접 MR 안경을 생산할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고 있습니다.

LVMH의 루이비통(OTCPK: LVMHF) 그룹은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을 통해 트로피 백을 온라인으로 판매합니다.

구찌는 Robooks(NYSE: RBLX 트라비스 스콧은 “포트 나이트”라는 게임과 함께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를 열었고, 이 게임은 1천만 명을 끌어 모았습니다. 메타우주의 가상세계가 진짜이고 다가오는 확실한 미래라는 것을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경쟁사

페이스북은 자신만의 가상 세계를 개발하고 있지만 다른 세계적인 기업들도 메타버스 세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Microsoft(NASDAQ:MSFT) 및 Google(NASDAQ:GUG)이 있습니다.

구글은 현실 세계에 가상 레이어를 추가한 AR 안경을 판매합니다. AR 글라스는 미래에 널리 사용될 수 있지만 페이스북처럼 가상의 세계 생태계는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다른 시장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일 용도로 설계된 다른 VR 헤드셋과 달리 Oculus VR 헤드셋은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과거의 VR 헤드셋이 주류가 아닌 이유다. 예를 들어 삼성(OTC: SSNLF)은 2015년 11월 VR 헤드셋을 선보였지만, 헤드셋은 동영상을 볼 수 있는 3D 화면이 있어 주류가 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페이스북은 가상 사회를 위한 생태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로블록스가 메타버스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플랫폼이지만 하드웨어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VR과 MR 기술이 우위를 점하면 소비자들은 페이스북의 에코시스템과 현재 애플 스토어를 통해 앱에 액세스하는 방식과 유사한 하드웨어를 통해 메타버스에 접근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에 따라 의미 있는 경쟁 없이 페이스북이 하드웨어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우세한 업체로서 영향력이 커지는 가상현실 생태계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페이스북의 투자성

페이스북이 VR 기술을 다소 투기적으로 확장한 것은 사실입니다.

우선 규제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프라이버시 문제와 독점금지 이슈가 증가할 것입니다.

가상세계는 페이스북이 고객들로부터 더 많은 개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면서 페이스북의 소셜미디어 독점에 대한 공정위와 연방무역위원회로부터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결국, 가상 세계는 공정위의 주장을 강화하는 차세대 소셜 미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VR은 향후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치열한 가상화와 경쟁이 아닌 게임 및 교육과 같은 특정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의 미래 수익성 잠재력을 크게 저해합니다.

이러한 위험들은 합법적이지만, 이러한 위험들은 단순히 잠재력을 사용함으로써 완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큘러스 부서가 제시하는 잠재력은 훨씬 더 매력적입니다.

페이스북의 재무 평가

페이스북은 재무가 매우 탄탄한 회사입니다.

페이스북은 약 620억 달러의 현금과 단기 투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페이스북 시가총액의 약 7.2%에 해당합니다. 다른 많은 회사들과 달리, 페이스북은 빚에서 자유롭습니다. 페이스북의 대차대조표 역시 약 200억 달러의 순이익과 약 19%의 총부채상환비율(L)로 매우 건전합니다.

투자자들은 페이스북이 무채무 대차대조표 기반의 연구개발에 너무 적은 돈을 쓰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페이스북은 2020년에 R&D에 약 180억 달러를 지출할 것이며, R&D에 지출되는 금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다른 IT회사들에 비해 평가액이 낮습니다. 애플은 30배, 구글은 33배, 넷플릭스는 51배, 마이크로소프트는 35배, 페이스북은 27배만 거래합니다. 게다가, 페이스북의 수익은 다른 회사들 사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스북의 수익은 동종 업체들 사이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P/E2021년 수익증대 에스트.2022년 세입증대 에스트.
페이스북2725.3%19.4%
마이크로소프트3514.9%11.4%
사과3021.7%4.4%
구글3324.4%17.1%
넷플릭스5119.1%15.4%

전반적으로 Facebook은 다른 대기업에 비해 매우 건강한 대차대조표와 매력적인 가치 등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세상을 이끌어갈 능력이 충분히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투자 포인트 정리

페이스북 수익의 대부분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합니다.

2017년 초에 주요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 자동차로 전환한다는 것은 아무도 상상할 수 없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 산업의 느린 변화처럼 페이스북은 앞으로 우리의 삶에서 가상현실이 희미해질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변화의 선두이자 중심에 서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하드웨어 판매의 혜택을 받고 해당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것입니다. 페이스북에는 영화 티켓, 옷, 콘서트 티켓, 라이브 스포츠, 게임, 광고 등이 포함될 것이지만, 여러분은 가상 세계에서 다른 모든 것을 팔 수 있을 것입니다. 가상세계와 메타바스 사상이 살아나지 못할 위험이 있지만, 이러한 위험보다 그 혜택이 훨씬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은 이미 수익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제 투자 논문의 위험도 작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다른 투자자들에게 이번 수익 시즌 동안 메타바스와 페이스북 광고 이외의 수익 증가를 조금 더 주의 깊게 관찰할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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