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 및 캡쳐 프로그램 추천 베스트5

컴퓨터 화면 캡처 방법 및 캡쳐 프로그램, 확장 프로그램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업무를 하다 보면 화면을 캡쳐하는 일이 많습니다. 특히 저 같이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캡쳐를 해야 원래 사진에 있던 정보 없이 사진을 사용할 수 있고 원하는 부분의 사진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화면을 캡쳐하여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전체화면, 전체페이지, 영역선택, 직접지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나 맥북의 경우 자체적으로 캡쳐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고, 캡쳐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여 다운받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모든 업무를 하다보니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크롬 브라우져 상에서 손 쉽게 캡쳐를 하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 캡쳐 방법들에 알아보겠습니다.


프린트 스크린 컴퓨터 화면 캡처 방법

프린트 스크린
프린트 스크린

첫번째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키보드에 있는 자판을 이용한 화면 캡쳐 방법입니다.

키보드마다 위치는 다르겠지만 글자는 동일합니다. 바로 키보드에 보시면 ‘Print Screen’ 또는 ‘PrtSc’라고 적인 자판이 보일 것입니다.

이 버튼을 눌러주면 따랑 하는 알람소리와 함께 컴퓨터 화면 캡처가 됩니다. 캡처가 잘 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Ctrl+v를 눌러보시면 잘 캡쳐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캡쳐 방법이지만 영역지정이나 캡쳐할 곳을 직접 지정할 수 없고 컴퓨터 화면 모두 캡쳐가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린트 스크린 사용시 꿀팁 하나는 ‘Alt’와 함께 ‘PrtSc’를 눌러주면 컴퓨터 화면 중 마우스 커서가 있는 부분만 화면 캡쳐가 되기 때문에 ‘Alt’를 잘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윈도우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

두번째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분들이 단축키를 이용해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화면 캡쳐
윈도우 화면 캡쳐

윈도우의 캡쳐도구를 사용한 스크린샷 캡쳐 방법으로 윈도우 검색창에서 ‘캡처 도구’를 입력한 뒤 모드를 선택하여 캡쳐를 할 수도 있고, 단축키 ‘WIN + Shift + s‘를 눌러 간편하게 컴퓨터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캡처도구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모드를 제공합니다.

  • 자유형 : 마우스로 원하는 구역을 선택하여 캡처
  • 사각형 : 네모난 구역을 지정하여 캡처
  • 창 :​​ 웹 페이지나 프로그램 창 단위로 캡처
  • 전체 화면 :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전체 화면 캡처
윈도우 화면 캡쳐
윈도우 화면 캡쳐

단축키 ‘WIN + Shift + s‘를 누르게 되면 위의 사진과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면서 위에서 이야기한 다양한 모드를 선택하여 컴퓨터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캡쳐가 되면 컴퓨터 우측 하단에 캡쳐 후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었다는 알람이 뜨게 되고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었기 때문에 사용할 곳에 Ctrl+v를 눌러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맥북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

맥북 화면 캡쳐
맥북 화면 캡쳐

맥북도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맥북 자체 화면 캡쳐 기능을 사용하시면 편하게 컴퓨터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보다 더 사용이 간편하고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맥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따로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이나 확장 프로그램 없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맥북의 단축키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드에서 컴퓨터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 Command (⌘) + Shift + 3 : 전체화면 캡쳐
  • Command (⌘) + Shift + 4 누른 후, 캡쳐할 영역을 드래그 : 화면 선택 캡쳐
  • Command (⌘) + Shift + 4 누른 후, Space Bar 를 누름 : 특정 창 캡쳐
  • Command (⌘) + Shift + 5 : 캡쳐 옵션 사용

맥북 캡쳐 및 스크롤 캡쳐, 맥북 화면 녹화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웨일 브라우져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

웨일 화면 캡쳐
웨일 화면 캡쳐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인터넷을 이용할 때 다양한 브라우져를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네이버의 웨일브라우져의 경우 다양한 기능 뿐만 아니라 크롬 확장프로그램도 같이 사용할 수 있어서 저도 웨일 브라우져만 쓸 정도로 정말 좋은 브라우져 입니다.

이 웨일 브라우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단축키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하던 중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편리하게 화면을 캡쳐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단축키를 입력하여 원하는 모드로 컴퓨터 화면 캡쳐를 하게 되면, 캡쳐된 화면을 미리 보기로 보면서 편집과 컴퓨터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 Alt + 1 : 직접 지정한 영역 캡쳐
  • Alt + 2 : 자동 영역 캡쳐
  • Alt + 3 : 웹페이지 전체 캡쳐
  • Alt + 4 : 화면 전체 캡쳐
  • Ctrl + Alt + x : 백그라운드 모드에서 직접 지정한 영역 캡쳐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이번에 소개할 것은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모두 무료 프로그램이기에 설치만 해두면 컴퓨터 화면 캡쳐부터 이미지 편집까지 한번에 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알캡쳐

알캡쳐
알캡쳐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알집, 알약 등을 제공하는 ALTools에서 제공하는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알캡쳐 입니다.

모니터 화면에 있는 모든 것을 원할때 직접지정 캡쳐부터 단위영역 캡쳐, 전체화면 캡쳐, 스크롤 캡쳐, 지정사이즈 캡쳐, 꾸미기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프로그램 옵션에서 본인의 취향껏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지정된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 Ctrl + Shift + C : 직접 지정 캡쳐
  • Ctrl + Shift + W : 창 지정 캡쳐
  • Ctrl + Shift + A : 전체화면 캡쳐
  • Ctrl + Shift + S : 스크롤 캡쳐

픽픽

픽픽 캡쳐
픽픽 캡쳐

픽픽은 무료이지만 깔끔한 UI와 우수한 기능을 갖춘 사진 편집 및 화면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이미지 편집 기능도 우수해서 화면 캡쳐 후 바로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고, 전체화면 캡쳐부터 고정된 사각 영역 캡쳐, 마지막 캡쳐 영역 반복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화면 녹화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무료로 워터마크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으로써는 가장 추천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옵션에서 원하는 단축키를 설정하여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단축키로 컴퓨터 화면 캡쳐를 하시면 됩니다.

S 캡처

S 캡쳐
S 캡쳐

S 캡처 프로그램은 컴퓨터 화면을 캡처하는데 최적화된 것으로 기능도 다양하고 사용하는데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캡처 기능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상세 캡처, 영역 캡처, 창 캡처, 윈도 캡처 등 4가지가 있습니다.

설정 팝업창에서 캡처를 한 다음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고 클립보드에 복사할지 선택할 수도 있어요.

S 캡처가 다른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점은 캡처한 이미지를 메모 형태로 저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바탕화면에 메모 형태로 띄어놓아 업무를 함에 있어 상당한 편리함을 자랑합니다.

S 캡처는 기본 단축키가 지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사용자가 선호하는 단축키로 변경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ZD SOFT SCREEN RECORDER

ZD SOFT SCREEN RECORDER
ZD SOFT SCREEN RECORDER

다음에 소개할 캡쳐 프로그램은 녹화 캡처 프로그램인 ZD SOFT SCREEN RECORDER 입니다.

물론 화면 캡처 기능도 있지만 화면 녹화에 보다 최적화된 프로그램인데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본인의 컴퓨터 해상도에 가장 최적화된 녹화 해상도를 적용해 줍니다. 해상도는 최대 4K까지 지원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 중 하나는 녹화 중인 영상에도 컴퓨터 소리를 녹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노트북에 내장마이크나 외장 마이크가 있다면 목소리도 녹음할 수 있습니다. 성우를 지망하거나 배우를 지망하는 사람이라면 더빙 연습을 하기에 딱 맞을 듯싶어요.

DRAW 기능도 있는데 영상을 녹화하다가 중요한 부분이 있으면 밑줄을 긋거나 강조 표시를 할 수 있어요.

마우스 주변에 효과를 주어서 마우스의 움직임을 잘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촬영이 완료되면 로컬 디스크에 저장이 되며, 저장된 영상을 자르거나 합치는 편집 기능도 있습니다. 단순한 캡쳐 뿐만 아니라 영상 녹화를 해야 하는 분에게 강력하게 추천해 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FREE ONLINE SCREEN RECORDER

FREE ONLINE SCREEN RECORER
FREE ONLINE SCREEN RECORDER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도 해외 프로그램으로 FREE ONLINE SCREEN RECORDER 이라는 웹 기반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는 점이 특징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바로 Starting Recording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바로 컴퓨터 화면 녹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무료이기에 유료 프로그램에 비해 다소 뒤처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텐데요. 무료임에도 녹화 시간에 제한이 없으며, 컴퓨터 해상도도 최대 1080p까지 녹화할 수 있습니다.

추가 기능으로 녹화 중 중요한 부분에 강조표시나 밑줄도 긋는 것이 가능하고, 외부 소리까지 녹화가 되기에 외장 마이크나 내장 마이크가 있다면 녹화할 수 있습니다.

녹화가 완료되면 로컬 드라이브에 저장이 되고, 무료로 클라우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보내어 다른 사람과 공유도 가능하기에 추천해 드립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 확장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소개할 것은 크롬 등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컴퓨터 화면 캡쳐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IGHT SHOT

LIGHT SHOT
LIGHT SHOT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컴퓨터 화면 캡처 확장 프로그램은 LIGHT SHOT입니다.

캡처한 이미지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기본적인 저장기능과 복사기능이 존재하고 있으며, DRAW 기능을 사용하여 캡처한 사진의 중요한 부위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강조하기에 특화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캡처한 이미지를 pintsr.com이라는 서버에 업로드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업로드를 하면 링크가 생성되고 다른 사람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캡처한 이미지를 바로 SNS에 올릴 수 있어, 인플루언서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캡처한 이미지를 바로 구글 이미지 검색에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편리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멋진 스크린샷 및 스크린 레코더

멋진 스크린샷 및 스크린 레코더
멋진 스크린샷 및 스크린 레코더

멋진 스크린샷 및 스크린 레코더는 구글 크롬의 스크린샷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화면 캡처 기능과 화면 녹화 기능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데요. 2개의 팝업 메뉴를 사용하여 녹화화면과 캡처 화면을 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녹화는 현재 열려있는 인터넷 브라우저와 컴퓨터 전체 중 하나를 선택하여서 녹화할 수 있으며, 마이크가 켜진 상태에서는 음성을 포함한 상태로 녹화가 됩니다.

무료로 할 시 720 p 해상도까지 녹화가 가능하며, 유료로 진행 시 최대 4k 해상도까지 녹화할 수 있습니다.

녹화 혹은 캡처를 완료한 뒤 클라우드에 바로 올려서 즉시 공유가 가능한 링크를 생성할 수 있고, 로컬 디스크에도 저장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캡처 기능은 방문한 페이지와 전체 페이지, 선택한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능이 있어 캡처한 화면을 조정하거나 원하는 부분만 자를 수 있으며, 텍스트를 추가하여 메모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여행 맛집 사진을 캡처한 다음 며칠에 어느 곳에서 누구와 먹었다는 것을 기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캡처한 화면을 저장할 때 jpg 형식이나 png 형식의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고,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