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견적 짜는 방법 및 조립PC 사는법

컴퓨터 견적 짜는 방법 및 조립PC 사는법 꿀팁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컴퓨터는 단순한 전자기기 수준이 아니라 우리의 업무와 취미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깊숙히 자리하고 있는 필수 가전제품입니다.

하지만  냉장고나 tv와 달리 컴퓨터는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제품을 새로 구입하게 되는데요.

이때 컴퓨터를 완성형으로 살지 아니면 조립형으로 살지 그리고 컴퓨터로 어떻게 맞추고 견적은 어떻게 짜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어떤 부품을 선택하고 예산은 어느 정도로 맞추느냐에 따라서 컴퓨터 견적 짜는 법은 천차만별입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서 컴퓨터 맞추는 법과 견적짜는 꿀팁, 조립PC 사는 법 에 대해서 알려 드릴게요.

✅ IT 관련 정보 더 보기

📌무료 VPN 추천 TOP 5 | 컴퓨터 VPN

📌CPU-Z 한글 다운로드 및 사용법 | 포터블 무설치 버전 |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

📌윈도우 정품키 확인 및 찾기, 변경 방법


컴퓨터 견적 짜는 법 중요한 1단계

컴퓨터 견적짜는 법

컴퓨터 맞추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이 컴퓨터를 어느 용도로 사용하느냐입니다.

최근 고사양 게임들이 많이 나오면서 게임용으로 사용을 하게 된다면 스펙이 굉장히 좋아야 할 것입니다.

또 내가 할 게임이 어떤 종류의인지에 따라서도 어떤 그래픽 카드와 어느 정도의 cpu를 가지고 있는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업무용으로만 사용하거나 문서 작성 그리고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OTT 영상 시청 정도를 할 거라면 그렇게까지 고사양이 필요하지는 않겠죠.

따라서 내가 사용할 용도가 어느 정도까지인지 그리고 주로 사용할 용도가 어떤 것인지부터 생각해야 합니다.


컴푸터 맞추는 법 중요한 팁

다음으로는 조립 pc를 만들 때 호환성 체크도 해야 하는데요. 어떤 부품이든간에 가장 좋은 부품을 사고 싶은 건 누구나 같은 마음일 겁니다.

하지만 모든 최상급의 부품들이라고 해서 가장 좋은 효율을 내는 것은 아닌데요. 각각의 부품들이 호환이 잘 되어서 맞아 떨어져야지만 최대 성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cpu와 메인보드가 서로 잘 맞지 않는다면 조립하고 난 후에 전원의 문제가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도 내가 원하는 메인 부품 몇 가지를 정해 놓은 후 그 부품들이 서로 호환이 가능한지를 체크해 봐야 합니다.

이때 한 가지 더 꿀팁을 알려 드린다면 각 부품들은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호환성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사양이 무조건 높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갖고 싶어 하는 부품이 낼 수 있는 최대한의 성능은 100이라고 가정을 해 본다면 그 외 다른 부품들이 그 성능을 뒷받쳐 주지 못하면 100이라는 성능을 모두 다 활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부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사양도 중요하지만 용도에 맞는 적절한 사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제일 비싸고 제일 빠르고 가장 성능이 지금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컴퓨터 견적 부품 선택 기준

컴퓨터 견적짜는 법

그렇다면 각각의 부품들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CPU

우선 CPU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PU는 일종의 컴퓨터에서 뇌를 담당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대부분 인텔 또는 AMD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성능이라면 가격이 좀 더 저렴한 것이 좋을 텐데요.

조금만 찾아보시면 어떤 제품이 나한테 맞는지 아실 수 있으니 둘 중에 어떤 제조사 제품으로 선택할지 우선 검색을 통해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쿨러

다음으로는 중요한 쿨러인데요.

컴퓨터의 경우에는 고성능 컴퓨터일수록 발열 현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CPU의 발열을 잡아주는 쿨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CPU는 컴퓨터 소음의 주범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CPU의 성능이 높을수록 좋은 쿨러를 사야 하는데요.

중요한 점은 고사양 작업이나고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 등을 할 때에는 반드시 그에 맞는 CPU가 있어야 하고 그런 CPU에는 성능이 좋은 쿨러를 장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고사양의 CPU에는 공냉식이 아닌 수냉식 쿨러르 사용해야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다음으로는 메인보드입니다 메인보드는 컴퓨터 본체 안에 있는 다양한 부품들이 서로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 메인보드에 CPU와 메모리 쿨러 등을 장착하기 때문에 아까 말씀드렸던 호환성 부분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이 메인보드입니다.

각각의 부품들을 최고 사양으로 좋은 것을 샀는데 이 부품들이 메인보드와 맞지 않게 되면 사용할 수 없으니 반드시 메인보드와 호환성을 확인하셔서 컴퓨터를 조립을 하셔야 합니다.

컴퓨터 부품 기준

그래픽카드

다음으로는 그래픽 카드인데요.

그래픽 카드는 메인보드와 함께 있는 경우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따로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셔서 장착하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좋아야지만 cpu에서 작업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데요.

그래픽 카드의 가격은 시기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물론 다른 컴퓨터 부품들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그래픽 카드는 계절적 요인과 그 외에 시기적인 요인을 많이 타기 때문에 내가 지금 구입하려는 시점에 그래픽카드 가격이 어느 정도 수준으로 되어 있는지를 꼭 파악하시고 난 후에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환율에 많이 예민한 편이기 때문에 시세를 꼭 확인해 보시는게 좋아요.

메모리, 하드디스크

그 외에 컴퓨터 조립을 할 때 필요한 또 다른 부품으로는 메모리와 SSD 하드디스크 등이 있는데요.

메모리와 하드디스크의 경우는 클수록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야지만 그만큼 여유 공간을 확보하고 프로그램을 가동할 수 있으니까요.

여기서 꿀팁은 하드디스크의 경우 SSD와 HDD를 같이 구입하는 것입니다. 컴퓨터 초기 부팅 등을 위해서는 SSD를 구입하고 대용량 파일 저장을 위해 HDD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용량이 높은 SSD로 구매를 하면 좋지만 가성비를 안 따질 수 없기 위와 같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스, 키보드, 마우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케이스입니다. 보통 케이스는 본인이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보고 구입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어지간한 케이스들은 조립이 잘 되는 편이긴 한데 중요한 것은 본인이 선택했던 제품이 하나라도  케이스에 맞지 않는다면 전부 다 다시 구입해야 되는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스를 구입하실 때는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보시되 위에서 선택한 부품들이 잘 들어가는지 호환성을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키보드와 마우스는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조립PC 구매 방법 및 견적 사이트

컴퓨터를 조립할 때 부품을 선택하는 것은 얼핏 보면 어려워 보이지만 본인이 사용 목적을 확실하게 정하고 적절한 수준에서 가격을 선정할 수 있다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완성된 컴퓨터를 구매하거나 삼성, 엘지 등 브랜드 제품의 컴퓨터를 구매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부품들을 골라 조립PC 형태로 구입을 하는 것입니다.

컴퓨터 맞추는 법은 다음 3단계에 따라서 진행을 하시면 좋습니다.

컴퓨터 구매 예산 정하기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컴퓨터 사용 목적을 정하고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구매 예산을 정합니다.

컴퓨터 구매 예산을 명확히 정하지 않으면 조금씩 높아져만 가는 기준으로 인해 예산이 초과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문서 작업용만 할 것이라면 50~100만원, 간단한 게임 또는 영상편집을 할 것이라면 150 ~ 200만원, 고사양 게임 또는 고사양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200만원 이상으로 예산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관련 네이버 카페 가입

컴퓨터 관련 네이버 카페

컴퓨터 구매 예산을 정했다면 이제 네이버 카페 탭에서 컴퓨터라고 입력을 한 뒤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네이버 카페에 가입을 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곳은 ‘AMD 비쉐라 라이젠 컴퓨터 사용자 모임‘과 ‘PC초보 컴퓨터 문제해결 카페‘인데요.

PC조립 견적요청

네이버 카페에 가입한 후 PC조립 견적요청 게시판에 자신의 예산과 사용목적을 적으면 컴퓨터 고수님들 또는 조립 PC 업체에서 컴퓨터 어떤 부품을 사야하는지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적어줍니다.

다른 사람들의 견적요청 글들과 자신의 글에 대한 댓글들을 보고 공통되는 부분을 모아 구매할 컴퓨터 부품들을 정합니다.

이런 곳에 올라와 있는 추천 견적을 보고 비교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조립 PC 구입

조립PC 구매

이제 구매할 것을 정하였으니 네이버카페 제휴 업체에게 문의를 하셔도 되고, 다나와 또는 컴퓨존 등에서 상품명을 정해 조립금액을 더해 구매를 하면 됩니다.

이때 윈도우 등도 프로그램도 구매할 수 있으니 조립 PC에 대해 크게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조금 컴퓨터에 대해 지식이 있다면 드래곤볼을 모으듯이 세일을 할때 마다 컴퓨터 부품을 하나씩 모아서 조립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면 컴퓨터 사용 목적을 정하고 예산을 정한 뒤 네이버 컴퓨터 관련 카페에서 견적요청 후 컴퓨터 부품을 정하고 조립PC로 구매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맞추는 법 및 컴퓨터 견적 짜는 법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