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캡쳐 방법 및 녹화 방법, 저장위치, 단축키 총정리

맥북 캡쳐 방법 및 녹화 방법, 저장위치, 단축키에 대해 총정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북을 사용하다 보면 윈도우즈 컴퓨터와 다른 점이 있는데요. 맥OS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다양한 기능을 어떻게 쓰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정보를 검색해도, 한 번에 보기 쉽게 정리된 자료를 찾기가 어렵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맥북 스크린샷 방법 및 맥북 화면 녹화 방법, 화면캡쳐 파일 저장위치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고, 추가로 맥북 단축키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맥북 캡쳐

맥북은 Apple에서 일반 소비자를 위해 만든 노트북입니다.

2006년에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맥북이 처음 출시되었는데요. 맥북, 맥북 에어, 맥북 프로 제품군이 있습니다.

이 노트북의 디자인 특징은 최소한 표현주의(미니멀리즘)입니다. 장식적 특징은 노트북 윗 면에 있는 Apple로고 그리고 미관상 깔끔하게 보이게 하려고 특수키가 빠진 키보드가 있습니다.


맥북 캡쳐 방법

윈도우의 경우 Print ScreenWindows + Shift + S 단축키 를 이용하여 화면 캡쳐를 하는데요.

맥북도 마찬가지로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맥북 자체 화면 캡쳐 기능이 있습니다. 그럼 맥북 화면 캡쳐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맥북 전체 화면 캡쳐 하는 방법

맥북 전체 화면 캡쳐
맥북 전체 화면 캡쳐 하는 방법

▶︎ 단축키 : Command (⌘) + Shift + 3 

  1. 키보드에 보이는 Command (⌘) + Shift + 3(숫자키)를 동시에 일정 시간동안 누릅니다. 스크린샷 명령은 디스플레이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즉시 저장합니다.
  2. 화면 모서리에 마우스 포인터를 위치시키면 축소판이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스크린샷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혹은 시간이 지나면 스크린샷이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맥북 화면 선택 캡쳐 하는 방법

맥북 화면 선택 캡쳐
맥북 화면 선택 캡쳐

▶︎ 단축키 : Command (⌘) + Shift + 4 누른 후, 캡쳐할 영역을 드래그

  1. 키보드에 보이는 Command (⌘) + Shift + 4(숫자키)를 동시에 일정 시간동안 누릅니다.
  2. 십자선 포인터를 마우스로 끌어서 필요한 화면 영역을 지정합니다. 지정된 화면 영역을 이동시키려면 스페이스를 길게 누른 상태로 마우스로 끌어 옮깁니다. 스크린샷을 취소하려면 esc(escape)키를 누릅니다.

맥북 특정 창(윈도우, 메뉴) 캡쳐 하는 방법

맥북 특정 창 캡쳐
맥북 특정 창 캡쳐

▶︎ 단축키 : Command (⌘) + Shift + 4 누른 후, Space Bar 를 누름

  1. 키보드에 보이는 Command (⌘) + Shift + 4(숫자키)를 누른 후, Space Bar를 누릅니다.
  2. 커서가 카메라로 변경이 되는데, 카메라 커서를 마우스로 끌어서 필요한 창으로 가져가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엔터를 누릅니다.

맥북 캡쳐 옵션 사용 하는 방법

맥북 캡쳐 옵션
맥북 스크린샷 옵션

▶︎ 단축키 :  Command (⌘) + Shift + 5

위의 방법들은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단축키를 하나씩 외우는 것이 어려울 때는 ‘Command (⌘) + Shift + 5’ 단축키로 맥북 화면 캡쳐의 옵션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단축키를 누르면 맥북 화면 하단에 화면 캡쳐 세부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맥북 캡쳐 옵션
맥북 캡쳐 옵션

좌측부터 전체 화면, 선택한 윈도우, 선택 부분 이렇게 3가지의 옵션을 선택하여 맥북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번째는 전체 화면 기록, 다섯번째는 선택 부분 기록으로 화면 녹화 기능입니다.


맥북 스크롤 캡쳐

맥북을 사용하다보면 인터넷 창 전체 화면을 캡쳐해야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한 전체 화면 캡쳐는 말그대로 지금 모니터 전체를 꽉 채우고 있는 내가 눈으로 지금 보고 있는 그 전체 화면 캡쳐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전체를 캡쳐하는 스크롤 캡쳐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편리한 방법은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맥용 스크롤캡쳐프로그램인 파파라치(Paparazzi)브라우즈샷(BrowseShot)을 설치하는 방법 또는 맥북의 ‘cmd(커맨드)+P’ 프린터를 불러오는 단축키를 이용하여 편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크롤 캡쳐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북 스크롤 캡쳐
맥북 스크롤 캡쳐

맥북 스크롤 캡쳐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크롬 웹 스토어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2. 검색창에 “Full page screen capture”를 검색하고 이 확장프로그램을 추가합니다. 팝업창에 “Add extension”을 누릅니다.
  3. 캡쳐를 하고 싶은 곳으로 위치시키고 오른쪽 상단에 “캡쳐 프로그램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4. 위부터 아래까지 전체 페이지가 캡쳐된 후, pdf혹은 png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맥북 화면 녹화 방법

맥북 화면 녹화 방법은 단축키를 눌러서 녹화하는 방법이 아닌, 맥북 스크린샷 도구를 이용하여 맥북 화면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단축키 ‘Command (⌘) + Shift + 5‘를 눌러 맥북 화면 스크린샷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린샷 도구로 이동합니다.

맥북 화면 녹화
맥북 화면 녹화

전체화면을 녹화하려면 4번째 아이콘을 클릭하고 카메라 커서를 맥북 화면상에서 클릭하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맥북 선택 화면 녹화
맥북 선택 화면 녹화

만약 선택화면 녹화를 하려면 5번째 아이콘을 클릭하고 원하는 녹화 영역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뒤 ‘기록’버튼을 누르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맥북 녹화 정지
맥북 녹화 정지

맥북 화면 녹화 정지는 상단 메뉴 막대의 ‘정지’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Command (⌘) + Control + Esc‘를 눌러 녹화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맥북 캡쳐 저장위치

맥북 캡쳐 저장위치
맥북 캡쳐 저장위치

맥북 캡쳐 파일들은 ‘스크린샷[날짜][시간].png’ 형식으로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맥북 스크린샷 저장위치는 일반적으로 바탕화면에 저장이 됩니다.

하지만 여러개의 스크린샷을 캡쳐해야 한다면 바탕화면에 많은 사진들로 어지러워질 수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맥북 캡쳐 저장위치를 변경하여두면 좋습니다.

macOS Mojave 및 이후의 운영체제에서는 스크린샷 앱 설정에서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위치를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맥북 캡쳐 저장위치 변경 방법은 ‘Command (⌘) + Shift + 5‘를 눌러 맥북 스크린샷 도구에 들어간 뒤 우측에 있는 옵션 메뉴을 통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스크린샷 도구의 ‘옵션’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다음으로 저장’ 영역에 캡쳐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가 표시됩니다.

데스크탑, 문서, 클립보드, Mail, 메시지, 미리보기 또는 다른 위치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해당 옵션을 선택하고 나면 다른 단축키로 캡쳐 기능을 실행해도 해당 위치에 캡쳐 파일이 자동 저장이 되니 편리합니다.

캡쳐의 ‘옵션’ 메뉴에서는 저장 위치 변경 뿐 아니라 타이머 캡쳐와 마우스 포인터 캡쳐하기 등의 추가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맥북 단축키

맥북 단축키
맥북 단축키

-COMMAND+X = 선택한 부분을 잘라낸 후 클립보드로 복사합니다.

-COMMAND+C = 선택한 부분을 클립보드로 복사합니다.

-COMMAND+V = 클립보드의 내용을 사용 중인 문서 또는 앱에 붙여 넣습니다.

-COMMAND+Z = 전에 했던 명령을 취소합니다. 그 후에 SHIFT+COMMAND+Z를 누르게 되면 실행을 취소했던 것을 되돌이킬 수 있습니다.

-COMMAND+A = 모든 부분을 선택합니다.

-COMMAND+F = 사용 중인 문서에서 내용을 찾거나 찾기 윈도우를 실행합니다.

-COMMAND+G = 또 찾기: 전에 찾은 부분이 다음에 나타나는 곳을 찾습니다. 전에 위치를 찾으려면 SHIFT+COMMAND+G를 누릅니다.

-COMMAND+H = 앞에 있는 앱의 윈도우를 향합니다. 앞에 있는 앱을 빼고 다른 앱들을 가리키려면 OPTION+COMMAND+H를 누릅니다.

-COMMAND+M = 앞에 있는 윈도우를 작게 만들고 Dock에 보이게 만듭니다. 앞에 있는 앱의 윈도우를 모두 작게 만들려면 COMMAND+OPTION+M 키를 누릅니다.

-COMMAND+O = 선택된 것을 실행하거나 실행하는 파일을 고를 수 있는 대화상자를 실행합니다.

-COMMAND+P = 보이는 문서를 인쇄합니다.

-COMMAND+S = 보이는 문서를 저장합니다.

-COMMAND+T = 새로운 탭을 실행합니다.

-COMMAND+W = 앞에 있는 윈도우를 끕니다. 앱의 윈도우를 다 닫고 싶다면 OPTION+COMMAND+W를 누릅니다.

-OPTION+COMMAND+ESC = 앱을 강제적으로 끕니다.

-COMMAND+스페이스 = Spotlight 검색 필드를 보이게 하거나 안 보이게 합니다. Finder 윈도우에서 Spotlight 검색을 원하면 COMMAND+OPTION+스페이스를 누릅니다. (다른 언어로 설정하여 사용하기 위해 여러 입력 소스를 사용할 때 이 단축키를 활용하면 Spotlight가 표시되지 않고 입력 소스다 달라집니다.)

-CONTROL+COMMAND+스페이스 = 기타 기호 및 이모티콘을 고를 수 있는 문자 뷰어를 보이게 합니다.

-CONTROL+COMMAND+F =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앱을 전체 화면으로 사용합니다.

-스페이스: 살펴보기를 사용하여 선택된 것들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COMMAND-tab: 사용 중인 앱 중에서 그 다음으로 근래에 사용한 앱으로 넘어갑니다.

-SHIFT+COMMAND+5(숫자키) = macOS Mojave 및 다음 판에서 스크린샷이나 화면을 저장합니다. SHIFT+COMMAND+3(숫자키) 혹은 SHIFT+COMMAND+4(숫자키)를 활용해도 스크린샷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SHIFT+COMMAND+N = Finder 안에 새로운 폴더를 만듭니다.

-COMMAND+쉼표(,) = 앞에 있는 앱의 환경설정을 실행합니다.